1. 서론
인터넷 콘텐츠 산업을 살리기 위해 정부와 관련업체가 팔을 걷어붙였다. 인터넷 업체는 기존 아바타, 게임, 성인물 위주의 유료화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메일, 커뮤니티, 검색 등 기본 서비스의 유료화를 잇달아 추진하고 있다. 정보통신부 역시 국내 콘텐츠 업체의 실태조사에 나서는 한
콘텐츠유료화의 무한한 발전을 기대하려면 이 2가지 논리가 반드시 적용돼야 한다.
위에서 예를 들었던 가정주부의 예에서 찾아보듯 개인 및 집단의 지식정보가 가격이 형성돼 시장에 내어지고, 또한 보다 더 많이 팔기 위해 가격 경쟁을 하는 등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문화의 형성이 무한한 지식정
Ⅰ. 서론
인터넷 기업의 수익창출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 콘텐츠유료화가 부각되면서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인프라 기술인 콘텐츠 결제 솔루션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콘텐츠 비즈니스에서 합리적 결제 방식은 소비자 만족 및 구매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유료화 및 콘텐츠의 성격
정보 가치가 높은 콘텐츠에 대해서는 돈을 내는 데 주저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뉴스 콘텐츠가 개인의 흥미를 유발하거나 돈을 지불할 만큼 이용자 자신에게 도움을 준다면 상황은 달라질 것이다. 인터넷 신문의 경우 콘텐츠유료화는 확실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 되는 것이다.
유료화를 시도하는 소리바다의 향후 실험이 어떻게 전개될지 속단할 수 없다. 또한 기존 오프라인 음악산업과 어떤 방식이든 타협점을 찾기 전까지는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 잡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P2P 산업을 가능하게 만들 디지털 컨텐츠의 유료화는 법률상의 지적재산권 문제부터 워터마킹, 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