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대상개입기술

 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대상개입기술-1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대상개입기술-2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대상개입기술-3
 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대상개입기술-4
 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대상개입기술-5
 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대상개입기술-6
 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대상개입기술-7
 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대상개입기술-8
 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대상개입기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대상개입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해결 모델
1) 발달단계와 실천기술
2) 문제 규명
3) 목표 수립
4) 자료수집
5) 해결방안의 수립
6) 최선의 방안 선택/결정
7) 해결방안의 실행

2. 의사결정 기술
1) 집단 내 개인의 의사결정
2) 집단사고
3) 합의
4) 다수결

3. 역할연습(Role Play)
1) 개념
2) 절차

4. 집단의 종결
1) 종결의 유형
2) 종결기 집단의 특징
3) 종결기 사회복지사의 역할
4) 종결기 사회복지사의 개입기술
5) 집단의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주요과제

5. 집단 평가
1) 평가의 종류
2) 결과평가(outcome evaluation)
4) 평가과정에서의 고려사항
본문내용
1. 문제해결 모델
1) 발달단계와 실천기술
① 첫 회합
- 성원들은 자신들에 관한 정보를 나눈다.
- 집단지도자 : 성원에게 열심히 참여하기를 희망한다는 견해를 밝히고 자기 노출 수준에 대한 시범을 보이게 된다. 또 경험한 긍정적 경험과 성원들이 집단에 참여하여 얻기를 희망하는 궁극적인 결과들에 대해 설명한다.
- 성원 : 자기소개를 통해 서로에 대한 정보를 나누게 된다.
② 효과적 문제해결 모델
- 효과적 문제해결 과정 : 문제의 규명→ 목표 개발→ 자료수집→ 해결방안의 수립→ 최선의 방안을 선택․결정→ 해결방안의 실행(분명히 구별되는 것이 아니라 중복되는 면 가짐)
- 일반적으로 집단에 의해 반복적으로 사용 된다.
- 예비 목표 : 문제를 규명하는 동안 논의되고 목표는 자료수집이 계속되면서 수정되고 재규정 된다.
- 문제해결과정에 소요되는 기간 : 요인이 의해 달라지고 5∼10분 정도 짧은 시간이 걸리는 경 우가 있는가 하면 수개월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다.

2) 문제 규명
문제에 대한 규명과 정의는 효과적인 문제해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는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자료를 수집하고 누가 일하고, 어떤 대안을 고려될 것이며, 문제해결에 의해 누가 영향을 받게 될 것인가에 영향을 미친다.
① 문제의 경계를 명확히 한다. 경계를 명확히 한다는 것은 문제해결자들의 제안이나 생각·초점 을 명확히 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훨씬 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이끈다. 사회복 지사는 잡단의 창조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문제해결에 적합한 대안을 생각해 내도록 집단을 격려해야 한다.
② 성원들이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해결되기를 원하는지 대한 기대를 알아본다. 경계를 명확히 하고 문제해결 상황에 대한 성원들의 생각이나 기대를 표현하도록 원 조하는 것은 문제에 대한 이해에도 유용한 기술이 된다. 그러므로 개별 성원의 견해에 대해 신 중하게 배려하고 이를 존중해야 한다.
③ 문제해결방침을 결정한다. 문제해결방침의 결정은 문제 상황에 대한 성원들의 비합리적인 신 념을 최소화한다. 문제해결 방침을 개발함에 있어 성원들의 즉각적이고 자동적인 반응을 줄여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첫 논의에서 성원들이 미성숙하게 반응하거나 아무 것도 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금하도록 한다.
④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규정한다. 문제 진술을 어떻게 하느냐가 전체적인 문제해결과정에 영 향을 준다. 사회복지사는 해결 가능한 문제를 규정하는 집단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기법 을 활용하게 된다. 문제를 재구조화 하는 방법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자라는 성원들의 동기가 증대된다.
⑤ 가능한 한 문제를 구체화 한다. 문제에 대한 명확한 규정과 이해는 성원들이 함께 효과적으 로 일을 하고자 할 때 필수적이다. 집단이 문제를 명확히 규정하면 사회복지사는 이를 간단·명 료한 진술로 요약해야 한다. 요약을 할 때 사회복지사는 성원들이 문제해결에 있어 그들의 역할 과 생각을 분명히 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