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주산기

 1  [정신건강] 주산기-1
 2  [정신건강] 주산기-2
 3  [정신건강] 주산기-3
 4  [정신건강] 주산기-4
 5  [정신건강] 주산기-5
 6  [정신건강] 주산기-6
 7  [정신건강] 주산기-7
 8  [정신건강] 주산기-8
 9  [정신건강] 주산기-9
 10  [정신건강] 주산기-10
 11  [정신건강] 주산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 주산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산기의 정의와 역사

2. 주산기 관리의 중요성

3. 주산기 시기의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1) 뇌장애

2) 뇌성소아마비

3) 정신지체

5. 태교

➀ 정의

➁ 종류

➂ 시기별 태교 방법

2. 명상

➀ 정의


➁ 명상이 태교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2) 뇌성소아마비
중추성 운동장애로 유아의 지체 부자유 중에서도 가장 수가 많으며 원인은 출산장애와 연관이 높은것 으로 알려짐
3) 정신지체
유전적 요소에서 출생 시(난산으로 인한 질식이나 뇌손상)와 신생아 시절 입은 외상(뇌 염, 뇌막염) 원인이 되며 임산부와 태아의 혈액형이 상충될 때도 정신지체가 된다.

이렇게 눈에 보이는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지만 아이의 성격, 기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아래 사례를 통해 볼 수 있다.

「서너 살짜리 아이를 가진 엄마들의 모임에서 한 엄마가 자신의 아이는 태어날 때부터 예민하게 굴고 화가 나면 짜증 섞인 울음을 터뜨린다고 한다. 이 말을 들은 다른 엄마들은 그 아기는 선천적으로 화를 타고났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신생아가 표출하는 부정적인 감정을 단순히 유전적인 영향이라고 치부해서는 안 된다. 지난 몇 년 간 태내 아기의 심리에 대해 연구해 온 심리학자들은 엄마 뱃속에서 겪은 경험이 아기 인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태어나면서부터 화를 내는 신생아는 이미 엄마 뱃속에서 화를 체험했기 때문이다. 아기를 가진 엄마의 태도와 감정 상태는 태아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산모의 흡연이나 과도한 음주, 약물 남용은 태아의 신체에 영향을 준다. 그리고 산모가 받은 스트레스가 고스란히 전달되어 태아는 엄마와 똑같은 정신적인 부담을 느낀다. 특히 산모가 태어날 아이에 대한 거부감을 갖고 있을 경우 태아에게 끼치는 정신적 부담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러한 신체적, 정신적 부담은 태아를 겁이 많은 아이 또는 비관적이고 공격적인 아이로 자라게 한다. 아이의 인성은 엄마 뱃속에서보다 출생 자체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심리학자 오토 랑크는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 극도의 부담과 정신적, 육체적 쇼크를 받는다고 한다. 자연분만을 통해 삶을 시작하는 태아는 그 정도가 덜하지만 유도분만, 제왕절개 등의 의술을 통해 삶을 시작하는 태아는 그 쇼크 정도가 위험한 수준에 이르기도 한다. 즉 순리에 맞게 태어난 아이는 부드럽고 공격성이 아주 약한 인간으로 성장하지만 태어나는 순간
참고문헌


임신과 출산 (주산기) 관리: 포괄적 접근. 닥터아모
임산부의 산전관리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차현화
제대로 내고 자신있게 살아가기 P.42~45. 벤 알렉산더 본케
태아는 알고 있다. 토마스 바니




주산기 [周産期, perinatal period ] | 네이버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