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NGO에 대하여

 1  한국의 NGO에 대하여-1
 2  한국의 NGO에 대하여-2
 3  한국의 NGO에 대하여-3
 4  한국의 NGO에 대하여-4
 5  한국의 NGO에 대하여-5
 6  한국의 NGO에 대하여-6
 7  한국의 NGO에 대하여-7
 8  한국의 NGO에 대하여-8
 9  한국의 NGO에 대하여-9
 10  한국의 NGO에 대하여-10
 11  한국의 NGO에 대하여-11
 12  한국의 NGO에 대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NGO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한국 NGO의 등장배경
2. 한국 NGO의 현황
3. 한국 NGO의 주요 활동
4. 한국 NGO의 문제점
5. 한국 NGO의 개선방안
6. 동북아 공동체를 위한 한국 NGO의 역할
본문내용
3. 한국NGO의 주요활동

1) 주요 단체들의 형성

경실련과 함께 한국 NGO의 주요 단체 그룹을 형성하고 있는 것은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여성단체연합, 흥사단, YMCA, YWCA 등이다. 이 중에서 YMCA와 YWCA, 흥사단은 그 기원이 해방 전부터 시작되며 여성단체연합,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등은 민주화운동의 한 열매라고 할 수 있다.

① 여성단체연합 : 지위 향상을 위한 여성의 단결이라는 목적과 정체성이 분명하였기 때문에 쉽게 대조직을 형성하고 활동할 수 있었다. 따라서 1990년대의 여성운동은 1980년대와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내실 있는 NGO로 발전할 수 있었다. 전국 여성단체들은 세계여성의 날 기념 한국여성대회의 개최로 연대의식을 다지고 권인숙양 성고문사건에 대응하면서 여성단체연합이라는 조직을 만들 수 있었다. 그리하여 1989년 2월 18일 한국여성단체연합으로 정식 발족하였다.
② 환경운동연합 : "공해추방운동연합" 으로 전문성을 토대로 시작하여 1980년대부터 서울을 중심으로 환경문제에 천착하였다. 6월 항쟁이후 마산, 창원, 울산, 부산, 광주, 목포, 진주 등에서 지역환경운동단체가 만들어지자, 그것을 망라하여 환경운동연합으로 조직을 통합하였다.
③ 참여연대 : 1980년대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지식인과 전문가 그리고 종교인들은 참여민주주의를 새로운 대안으로 내걸면서 참여민주사회시민연대를 형성하였고 이들은 1994년 시민운동의 공간을 보수세력에게만 일임할 수 없다는 취지로 창립의 과정을 거쳐 오늘날의 참여연대에 이르고 있다.



2) 다양한 연대운동

경실련이 만들어지고 나서 각종 부문별 단체, 그리고 지역단체와 지역의 부문별 단체들이 많이 만들어 졌다. 이 단체들은 다양한 목적을 위해 연대운동을 전개하였으며, 지금은 상설협의체로서 시민단체협의회를 구성하고 있다. 한편 재야 민주화운동의 경험을 갖고 있는 참여연대와 여성단체연합, 환경운동연합은 '민주연대'를 형성하여 서로의 위상과 입장을 조율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1999년 봄에는 다양한 단체들이 한국 NGO연합을 구성하여 공통의 관심사에 대한 대응 방안을 함께 모색하였다.


3) NGO의 심화단계 : 풀뿌리 주민운동 단체들의 등장

현재 지역의 시민단체들이 서서히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동시에 그 역할도 중요해지고 있다. 그 이유는 시민사회단체들의 형성이 우리 나라의 민주주의 발전과 궤도를 함께 하고 있으며 지역에서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풀뿌리 단체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민주주의 제도화가 어느 정도 정착된다면, 그 다음의 사회적 과제는 구체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그런데 삶의 현장은 지역이기 때문에, 이때 가장 중요한 관심사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정착과 생활 민주주의의 확립을 내용으로 하는 '지방의제'라고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