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한국의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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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유교] 한국의 정치사상-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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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 한국의 정치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머리’와 ‘가슴’의 분석
1) ‘머리’
〈서양의 인간관〉
〈자유주의〉
〈민주주의〉
2) ‘가슴’
〈동양의 인간관〉
〈군자와 소인〉
〈유학의 정치사상〉
3. ‘머리’의 ‘가슴’화 방법



4. 맺으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현대 사회 속에서, 특히 서구의 자유민주주의는 우리에게 인간의 존엄과 자유, 그리고 평등의 가능성을 증명해 주었다. 이러한 서구의 산업자본주의, 자유민주주의 등은 여러 사회의 근대화, 현대화, 산업화 과정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영향을 미쳤고, 앞으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5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빠른 근대화는 따지고 보면 이러한 근대 서구적 자유민주주의 정치사상이 그 이론적 근간이었고 이것은 문명이라는 개념의 보편적 기준이었다. 하지만 서구 사회가 200여 년 간 여러 사회변화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그들의 사상을 체계화하며 점진적으로 발전해온 것에 비해 우리는 20여 년의 짧은 산업화 과정동안 급속도로 서구의 정치사상과 제도를 답습하는 형태로 수용해온 것이 사실이다. 이렇게 서구의 정치사상과 제도를 수용하면서 한국정치는 반세기동안 여러 정치실험을 해왔다. 하지만 자유주의를 표방한 대한민국은 정치적 정통성, 절차의 공정성, 정당성, 민주성 등의 문제들을 안고 왔다. 또한 정권획득에 있어서 한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끊임없는 비판과 국민적 저항에 부딪쳐왔다. 자유당 장기집권, 5.16 쿠데타, 3선 개헌, 10월 유신, 12.12 쿠데타 등이 그렇다. 또한 한국정치는 정치의 부도덕성으로 신음해 왔다. 전직 대통령 두 사람이 교도소를 다녀왔고, 수많은 장관, 국회의원, 고위 공직자들이 부도덕성으로 옷을 벗어왔다. 이는 오늘날 우리 정치의 도덕성이 어느 수준에 와 있는가를 말해주는 척도가 되었다.


이러한 한국정치의 문제점은 근본적인 정치 철학의 부재에 있다 하겠다. 정치철학은 정치의 이념이요, 목표요, 추구해야할 가치이다. 지금 우리의 정치철학의 문제를 은유적으로 표현하자면 ‘머리와 가슴의 분리’ 라 하겠다. 여기서 ‘머리’는 서구의 정치사상과 제도이며 ‘가슴’은 우리가 가지고 온 동양적 사고를 말한다. 현재의 한국 정치의 문제점은 이러한 머리와 가슴의 분리가 아닐까 싶다. 엄밀한 의미에서 오늘날 한국의 정치 철학은 머리와 가슴의 분리에 따른 혼란상태라 말할 수 있겠다. 현대로 넘어와 우리는 서구의 여러 정치사상들을 주된 제도로 인식하고 서양의 머리에 맞추려고 노력하면서 동양적 사고를 서서히 무너뜨려 온 것이 사실이다. 다시 말해 우리 ‘가슴’ 깊이 가지고 오던 동양적 사고, 동양적 안목은 서구의 자유민주주의 사상을 근간으로 하는 ‘머리’에 의해 비합리적, 비과학적 사유체계라는 이유로 무시 받고 푸대접을 받아온 것이다. 하지만 이런 비판의 절대적 기준이 반드시 서구적 사유의 특성인 합리성이나 과학성은 아니며, 또 이것만이 진리의 유일한 길도 아니다. 서구 사상만으로는 오늘날의 온갖 정치적 병리 현상을 극복할 수도 없으며, 새로운 정치적․사회적 공동체의 논리도 제공할 수 없는 것이다. 이렇게 오랜 역사 속에서 우리에게 정신적 자양분이 되어왔던 동양의 전통 사상들이 현대에 와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침체됨으로써 민족 정체성의 위기로까지 이어진 현실이 안타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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