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

 1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1
 2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2
 3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3
 4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4
 5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5
 6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6
 7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7
 8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8
 9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9
 10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10
 11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11
 12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12
 13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대상 및 목표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자기효능감

2) CAP+

3) Holland 이론 및 적성 탐색 검사

4) Job Shadowing

2. 프로그램 진행 절차 및 내용

1) 프로그램 진행 절차

2) 프로그램 내용

① 자기 이해를 위한 CAP+실시

② 직업에 대한 이해 및 체험

③ 진로 탐색 검사 실시

④ 개별 진로 상담 실시 및 마무리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4) Job Shadowing
신미진․유형근․조용선은 「JOB SHADOWING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연구에서 Job Shadowing을 ‘학생들이 일터에서 일정시간을 보내면서, 직업인들이 하는 일을 관찰하며 질문을 주고받고, 적절한 현장 관련 활동을 체험하는 개인적인 직업 체험 활동’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신미진․유형근․조용선, 「JOB SHADOWING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진로교육연구』 Vol.21 No.1, 한국진로교육학회, 2008년, 44쪽.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방식은 인턴쉽, 현장견학, 직업안내이다. 그 중 인턴쉽은 직업 현장을 제공하는 기업체의 경제적, 시간적 부담이 크므로 정책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후에 경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장 견학은 직업 현장을 통솔 하에 견학하는 것이며, 직업안내는 현장 견학과 유사하지만 좀 더 심도 깊은 방식이다. 이 방식은 직업 현장을 방문하여 일하는 모습을 장시간 관찰하기 때문에 직업 현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힐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자신이 잘 알지 못하거나 사회적으로 낮게 평가되는 직업에 대한 편견을 없앨 수 있고,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시킬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 탐색이 가능하고, 진로 계획과 진로 목표를 세우는 데에 있어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진로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는 현장견학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2. 프로그램 진행 절차 및 내용
1) 프로그램 진행 절차
참가자는 36명으로 한다. 고등학교 재학 중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매주 일요일에 3시간씩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Job Shadowing은 체험하는 직업에 따라서 프로그램 시간을 정한다. 한 주에 한 유형을 선택하여 총 6 유형의 대표 직업을 체험할 수 있게 한다. 한 주에 1회기씩 총 17회기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자기 이해를 위한 CAP+ 실시, 직업에 대한 이해 및 체험, 진로 탐색 검사 실시, 개별 진로 상담 및 마무리로 구성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권이종․김용구, 『청소년 이해론』, 교육과학사, 2007년.
김봉환․이제경․유현실․황매향․공윤정․손진희․강혜영․김지현․유정이․임은미․손은령 공저, 『진로상담이론』, 학지사, 2010년.
천성문․박명숙․박순득․박원모․이영순․전은주․정봉희 공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1년.

김성범, 「비행청소년의 진로의식 및 의사결정유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2000년.
김혜래․이혜원, 「학교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비행과의 관계」, 『한국아동복지학』Vol.23 No.-, 한국아동복지학회, 2007년, 33-63쪽.
박소연, 「청년층 직업 지도 프로그램(CAP)이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의사결정, 진로정체감, 진로자기평가에 미치는 효과의 성별, 연령별 차이」,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년.
박형서․공인규, 「Holland 진로탐색프로그램이 일반계 고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진로교육연구』Vol.23 No.3, 한국진로교육학회, 2010년, 123-140쪽.
신미진, 「직업체험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8년.
신미진․유형근․조용선, 「JOB SHADOWING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진로교육연구』 Vol.21 No.1, 한국진로교육학회, 2008년, 39-57쪽.
양종국,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들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Vol.17 No.2, 한국진로교육학회, 2004년, 92-105쪽.
조성심․주석진,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집단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분석」, 『진로교육연구』 Vol.23 No.3, 한국진로교육학회, 2010년, 47-64쪽.

워크넷 (http://www.work.go.kr/)
한국 잡 월드 (http://www.koreajobworld.g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