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음악교육]유아 음악교육의 의미,강조사항,필요성, 유아 음악교육의 학습내용,창의력,세계음악교육가, 유아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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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 음악교육]유아 음악교육의 의미,강조사항,필요성, 유아 음악교육의 학습내용,창의력,세계음악교육가, 유아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유아 음악교육의 의미

Ⅲ. 유아 음악교육의 강조사항
1.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2. 감상하기
3. 전통예술과 친해지기

Ⅳ. 유아 음악교육의 필요성

Ⅴ. 유아 음악교육의 학습내용
1. 고전 음악
2. 동요
3. 민속 음악
4. 록 음악
5. 시간과 장소에 따른 음악 감상

Ⅵ. 유아 음악교육과 창의력

Ⅶ. 유아 음악교육과 세계음악교육가
1. 노래(Solfege)
2. 동작, 감상(Movement, Audition)
3. 연주(Ensemble)

Ⅷ. 유아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감상하기 전 준비 활동
2. 선곡
1) 리듬이 중요시된 곡
2) 유아가 상상 할 수 있는 곡
3) 음악을 들려 주는 방법
4) 표현하는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Seefeldt(1985)는 교육에 있어서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교사의 핵심적 역할로 인해, 최상의 교육을 제공하려는 어떤 시도에서도 결국 그 초점은 교사에게 맞춰진다고 역설하였다.
그런데, 교사의 신념체계는 유아교육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그리고 교육실제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며,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된다(Fang, 1996; Nespor, 1987). 즉, 가장 적합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학자들의 논의나 국가 입법기관이 요구하는 개선 노력보다 유아는 교사의 신념 체계에 의해 더 큰 발달적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Rusher, McGrevin & Lambiotte, 1992). 이러한 ‘교사의 신념’은 일반적으로 교사의 교육적 신념(pedagogic beliefs) 또는 교육 행위와 관련된 신념을 의미하고 있다(Borg, 2001). 따라서 유아교사의 신념은 교육실제 안에 교사를 둘러싼 세계를 조직하며, 가르치는 일을 정의하거나 체계화하는 기능을 형성한다(Nespor, 1987). Durkin(1987)에 의하면 교사가 각종 상황에서 자신의 가치와 신념, 지식과 경험,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이용 가능한 자원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실천에 옮겨야하기 때문에 유아교사가 교육에 대해 어떠한 철학을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교육방법을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따라 교육활동의 내용과 질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세계 최초의 유치원(1837)인 독일 Froebel의 kindergarten에서 현재의 유치원에 이르기까지 유아교사는 아동발달의 본질에 대한 철학과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정책의 주기적인 변화에 영향을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이는 유아교육의 목적에 대한 이론이나 방법이 학자들의 견해나 시대적 배경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3Rs와 같은 교과학
참고문헌
권미란(2001) - 음악감상 활동에서 신체표현이 유아의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연(1996) -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 학지사
성경희(1988) - 음악과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안재신(1996) - 유아 음악교육계, 서울 : 교육과학사
이기숙·김영식(1997) - 유아 음악 교육계, 서울 : 계교문사
한국어린이육영회(2000) - 세계 문학, 음악, 춤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