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

 1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1
 2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2
 3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3
 4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4
 5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5
 6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6
 7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7
 8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8
 9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9
 10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10
 11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11
 12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12
 13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13
 14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14
 15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15
 16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16
 17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17
 18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18
 19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19
 20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생활지도-대학생을 위한 발표전략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발표 주제 정하기
2.2. 발표 준비하기
2.3. 발표 자세
2.4. 실습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중 분석


주제를 선정한 이후에 본격적인 발표준비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청중을 분석하는 것이다. 말하기는 듣는 이를 상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떤 사람에게 말하는 것인가를 분명히 알고 대처해야 한다. 글쓰기는 주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할 수도 있지만 말하기는 특정 상태를 분명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청중분석이 필수적이다. 청중은 수동적인 수용자가 아니다. 백지와 같은 마음으로 연사의 이야기를 그대로 수용하는 피동적인 존재가 아니다. 청중은 자기 나름대로의 가치관과 지식체계를 가지고 있어서 연사가 그들의 기존 지식체계에 부합하지 않는 정보를 제공할 때는 말하는 이 자체를 무시하거나 반발을 하게 된다. 따라서 청중의 태도를 무시한 말하기는 역효과를 거두게 되며, 청중의 지식수준을 무시한 프레젠테이션은 말하는 이의 공신력만 떨어뜨리게 된다. 따라서 청중분석은 말하기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청중분석은 청자의 유형과 성향을 분석하는 것으로, 자신의 말하기에 맞게 수위를 조절하여 말하기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이유에서 행해진다. 아래는 각 성향별 청중의 특징을 정리한 내용이다.

성 향
특 징
사회적
사회적 성향에는 연령 성별, 가족관계, 결혼 유무, 사회계층, 소속집단, 출신학교, 가입단체 등이 포함된다. 처음 만난 여자와 대화할 때 군대 이야기나 정치 이야기 같은 딱딱한 이야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 편모슬하에서 자란 친구 앞에서 “아버지 없이 자란 아이는 버릇이 없다.”라는 말은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경제적
경제적 성향에는 직업, 직급, 수입정도 등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좋지 않은 직장에 다닌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에게는 가급적 직장에 관한 이야기는 꺼내지 말아야 하고, 월급을 적게 받는 친구에게는 월급이야기를 화제로 삼지 않는 것이 좋다.
문화적
문화적 성향에는 인종, 종교, 집안 분위기, 문화적 수준, 교육 수준, 취미 등이 포함된다. 교육 수준이 아주 낮은 청중은 어휘력과 문법구조에 대한 지식이 제한되어 있으며 논리의 전개와 이해에 취약하다. 반대로 교육수준이 아주 높은 사람은 어휘가 풍부하며 다양한 문법구조에 익숙하고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갖추고 있다. 교육수준이 낮은 청중을 대상으로 할 때는 쉬운 말과 짧은 문장, 그리고 단순한 논리를 사용하는 것이, 반대로 교육수준이 아주 높은 청중을 대상으로 할 때는 전문용어나 복합적인 문장, 정교한 논리를 사용하는 것이 빠른 이해를 보장하는 길이다. 그리고 문화적 수준이 낮은 사람에게는 고답적인 이야기보다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문화적 수준이 높은 사람에게는 저급한 이야기보다는 고상한 이야기를 선택해서 할 필요가 있다.
지리적
지리적 성향에는 출생지역, 거주지역, 활동지역 등이 포함된다. 출생지역이 다른 사람을 만났을 때는 지역감정을 일으킬 소지가 있는 화제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심리적
심리적 성향에는 능력, 성격, 태도, 욕구, 기대, 가치관, 관심, 기호 등이 포함된다. 전통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사람에게는 가능하다면 그것을 인정하는 화제를 택해야 하며,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될 수 있으면 축구에 대한 화제를 꺼낸다.


참고문헌


김경태,『김경태의 실전프레젠테이션 11steps』, 멘토르, 2007.
김복순, 『발표와 토의』, 서울 : 국학자료원, 2008.
김진모․이용한,『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스킬』,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도다 사토루, 박종태 역,『감동의 20분 마법의 프레젠테이션 기술』, 이비컴, 2002.
벤 랏채 외, 『프레젠테이션 라떼』, 한스컨텐츠, 2008.
야타다 히로시, 『프리젠테이션 박사 : 청중을 설득하는 126가지 기법』, 나상역 역, 21세 기 북스, 1989.
요시아키․아카시,『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프레젠테이션 전략 & 실무 기술 200』, 길벗, 2003.
이경모,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프레젠테이션 : 플레이보이처럼 프레젠테이션하라!』, 서울 : 원앤원북스, 2010.
이수라 외,『대인관계 능력과 프레젠테이션 기술』, 글누림, 2006.
이추경, 『CEO를 감동시키는 발표력의 비밀』, 미래와 경영, 2010.
장원길, 『매혹적인 말하기와 프레젠테이션』, 서울 : 글누림, 2010.
정용호, 『기막힌 프레젠테이션 : 발표울러증, 1주일만 독학하면 스티브 잡스가 부럽지 않 다!』, 서울 : 흐름, 2010.
최웅식, 『잡스처럼 키노트하라 : 청중을 사로잡는 키노트 프레젠테이션』, 서울 : 인사이 트, 2010.
하우석,『발표의 기술』, 한국경제신문, 2005.
한정선,『프레젠테이션 오! 프레젠테이션』, 김영사, 1999.
Desberg, Peter 저, 이시훈 · 정의철 공역, 『스피치의 기술 : 가르치기도 따라하기도 쉬운 공포탈출 매뉴얼』,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Witz, Marion 저, 김수진 역, 『대중앞에서 말을 잘하는 5가지 법칙』, 서울 : 아라크네, 2010.
Zelazny, Gene 저, 안진환 역, 『맥킨지, 발표의 기술』, 서울 : 스마트비즈니스,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