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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입체표현의 특징
    1. 상상개념의 심리적 변화가 있다
    2. 시각형과 촉각형의 두 가지 미술표현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Ⅲ. 입체표현의 필요성

    Ⅳ. 입체표현의 교육적 가치

    Ⅴ. 입체표현의 발달단계
    1. 이길종의 조소 표현 발달 단계
    1) 맹목적 조형기(The unintentional stage, 3~5세)
    2) 경단기(The mud-ball stage, 5~7세)
    3) 상징기(The symbolic stage, 7~9세)
    4) 유발적 사실기(The stage of inceptive realism, 9~11세)
    5) 분석적 사실기(The stage of analytic realism, 11~15세)
    6) 억제기(The stage of restraint, 13~15세)
    2. 로웬펠드의 입체 표현 발달 단계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2~4세)
    2) 전도식기(The preschematic stage, 4~7세)
    3) 도식기(The schematic stage, 7~9세)
    4) 또래 집단기(The gang age, 9~11세)
    5)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11~13세)
    6) 결정기(The period of decision, 13~17세)
    7) 청소년기(Adolescent Art)
    3. 전성수의 입체 표현 발달 단계
    1) 평면적 상징기(1․2학년, 6~8세)
    2) 입체적 탐색기(3․4학년, 8~10세)
    3) 입체적 사실기(5․6학년, 10~12세)

    Ⅵ. 입체표현의 발달과정
    1. 탐색적 유희기(4세 이하)
    2. 평면적 상징기(4~8세)
    3. 입체적 탐색기(8~10세)
    4. 입체적 사실기(10~12세)
    5. 공간적 사실기(12세 이상)

    Ⅶ. 입체표현의 재료와 작품

    Ⅷ. 입체표현과 조소
    1. 입체표현을 통한 양감의 발견이다
    2. 촉감을 통한 작업으로 촉각과 시각이 결합된 교육을 할 수 있다
    3. 심상표현을 위한 재료와 용구의 확충에 의의가 있다

    Ⅸ. 입체표현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입체표현은 순수 기초조형으로서 하나의 표현주관에 의하여 형성되는 통일된 형태의 입체적인 조직이며, 어린이의 흥미와 능력에 의하여 조형활동 전반에 걸쳐 기초가 되는 학습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기초조형은 순수조형의 요소와 원리에 의한 형태의 창조이며, 이 새로운 형태의 발견을 위해서는 새로운 감각의 모색이 요구되며 입체표현을 위한 지각학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실물을 전시하거나 영화, 사진, 그림 등을 이용하여 시각적촉각적으로 공간 및 형태 지각의 체계를 파악시킬 필요가 있다. 즉 어린이가 물체를 지각하는 과정에서 공간 및 형태는 촉각과 시각을 동시에 동원하여 인식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경험을 확충한다면 입체표현력이 신장될 수 있을 것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전통적 견지에서 조각과 소조는 자연에서 가져온 있는 그대로의 재료를 어린이가 직접 손으로 조작하는 활동이다. 특히 찰흙은 자극적인 촉각경험의 재료이기 때문에 소조재료로 널리 사용된다. 반면에 구조적 조형은 인공으로 만들어진 물체나 자연물 중에서 버린 물건, 폐물, 주위에 널려있는 무한한 재료로 놀이거리를 만들어 내는 창조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은 어린이가 직접 재료를 선택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매체를 탐색하면서 만드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또한 공간에서 형태를 창조하는 문제, 물질의 결합문제, 구상의 과정 등은 모든 또래 집단에서 어린이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매력이 있다. 결국 입체표현은 어린이가 다루기 쉬운 물질에서 다루기 힘든 물질에 이르기까지 그가 원하는 형태를 이끌어 낼 때 그의 내면에 가득한 충돌을 충족케 하는 것이다. 인간에게는 형태를 이루려는 강한 충동, 조화를 찾고 질서를 짜 맞추려는 필요성이 충만해 있다. 이러한 형태 형성의 충동과 조화와 질서를 원하는 요구는 의도적인 지도에 의하여 공간 및 형태를 경험할 때 입체적인 표현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병종 저(1994), 미술강의, 통나무, 서울
    박정욱, 거꾸로 서 있는 미술관, 예담
    이규선 등(2000), 미술교육학, 개정판, 서울 : 교육과학사
    이주연·이수경(1995), 창의력 개발을 위한 미술프로그램 기초연구, 조형교육, 제11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한계원(1995), 초등미술교육의 바람직한 입체지도 방안, 조형교육, 제11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H. W. 잰슨, 금윤수 외 역(1984),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