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

 1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1
 2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2
 3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3
 4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4
 5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5
 6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6
 7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7
 8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8
 9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9
 10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10
 11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11
 12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 정의,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 이론적 기반,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 절차, 작품보관법
  •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정의,교육과정변천,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단계,과정,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방법,시사점
  •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교육적 의의,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작품보관방법,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 수업모형
  •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조소수업)사례,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조소수업)테라코타와 이야기조소,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조소수업)6차,7차교육과정 비교
  • 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중학교 1학년 한문교과와 미술교과의 통합교과 수업지도안-찰흙 조소를 통한 상형자 익히기
  •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
  •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와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문제,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능력 분석
  •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 특성,필요성,유용성,원리,사례,내실화방안 분석
  •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수업방법,교육평가,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과제
  • 소개글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개념

    Ⅲ.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Ⅳ.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이론적 내용
    1. 조소의 뜻
    2. 조소의 구분
    1) 조각(carving)
    2) 소조(modeling)
    3. 조소의 표현 요소
    1) 양감(Volume)
    2) 질감(Texture)
    3) 비례(Proportion)
    4) 균형(Balance)
    5) 동세(Movement)
    6) 공간감(Mass)
    7) 구조감(Composition)
    4. 형(표현방법)에 따른 조소의 분류
    1) 환조
    2) 부조
    3) 심조
    4) 투조
    5) 선조
    6) 육합조
    7) 모빌
    5. 조각의 재료에 의한 종류
    1) 목조
    2) 석조
    3) 아조
    4) 금속조(철조)
    5) 기타
    6. 소조의 재료에 의한 종류
    1) 찰흙 소조
    2) 시멘트
    3) 석고 소조
    4) 브론즈
    5) 테라코타
    6) 석고형 뜨기
    7) 합성수지(포리에스테르)
    7. 인체 조소의 명칭
    1) 마스크(얼굴)
    2) 두상
    3) 흉상
    4) 반신상
    5) 전신상
    6) 토르소
    8. 조소 용구
    1) 조각의 용구
    2) 소조의 용구

    Ⅴ.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실태

    Ⅵ.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1. 수업모형
    2. 적용상의 유의점

    Ⅶ. 향후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 방안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은 자신이 체험한 사실을 조형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자기가 본 것 느낀 것 상상한 것 등과 같은 정서활동을 자유스럽게 조형언어로 표현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교사들은 이와 같은 학생들의 정서적 체험을 적합한 시각 언어로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계발하고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 미술교육 현장에서의 실정은 이론보다는 실기 활동 중심의 교육 내용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시 실기 중심의 교육 내용 구성은 조소 등과 같은 입체미술 활동보다는 회화와 같은 평면미술 활동에 치우쳐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미술교사는 평면과 입체를 균등하게 가르침으로서 학생들의 미술언어 능력을 다양하게 키워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조소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 것인가?
    조소라 함은 입체를 매체로 하여 아름다움을 추구해 가는 미술의 한 표현 방법으로서 덩어리에 대한 아름다움을 느끼도록 한다. 이는 회화가 평면 위에서 이루어지는 2차원적인 미술이라면 조소는 공간 속에서 입체적으로 만들어지는 3차원적인 미술로서 시각적인 면과 함께 만질 수 있는 촉각적인 면도 강조되는 미술영역이다.
    조소의 표현에서는 표현하고자 하는 재료의 선택 혹은 제작의 기법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되며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다.
    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개념
    조소는 조각과 소조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조각은 나무나 석고 같이 견고한 재료를 깎고 새겨 형태를 드러내는 표현이다. 조각은 새기거나 깎아 감한 후에는 거의 원상회복이 불가능한 반면 소조는 지점토나 찰흙 같은 재료로 형태를 빚어가며 재료를 덧붙여 만드는 표현이다.
    참고문헌
    김봉구, 조소교육에 있어서 추상 학습의 체계화, 동국대 행정대학원, 1997
    김원용, 우리미술의 특색, 한국사의 반성 - 역사학회편, 신구문화사, 1973
    김정 외, 미술교육학원론, 예경, 1998
    미술교재연구회, 미술교육, 서울 : 학문사, 1979
    허버트 리드·김윤수 역, 현대미술의 원리, 열화당, 1993
    H.W잰슨 저·김윤수 역,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 1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