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여성 서양화가 정월 나혜석]한국 최초 여성 서양화가 정월 나혜석의 생애,작품세계, 정월 나혜석의 인상파적 자연주의,여성인권옹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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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최초 여성 서양화가 정월 나혜석의 생애
1. 유년기(1896 ~ 1913)
2. 청년기(1914~1920)
3. 장년기(1921~1948)

Ⅲ. 한국 최초 여성 서양화가 정월 나혜석의 작품

Ⅳ. 한국 최초 여성 서양화가 정월 나혜석의 작품세계

Ⅴ. 한국 최초 여성 서양화가 정월 나혜석의 인상파적 자연주의

Ⅵ. 한국 최초 여성 서양화가 정월 나혜석의 여성인권옹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23년 토월미술회(土月美術會)와 더불어 화단발달을 보여주는 조직이 고려미술회(高麗美術會)이다. 수십 명의 서화가가 ‘조선의 미술. 특히 나려시대의 고유한 미술을 회복하여 개척할 목적을 가지고 동인제로서 9월에 출발한다. 이 당시는 미술교육열이 높았는데 중앙고보에 도화교실을 개설하고 고희동(高羲東)의 요청으로 학교교실에서 야간수업을 하였다. 고희동(高羲東)은 나중에 도화교사 자리를 이종우(李鍾禹)에게 내준다. 이곳에서 이마동(李馬銅)이나 구본웅(具本雄), 김용준(金瑢俊), 길진섭(吉鎭燮), 김주경(金周經), 심영섭(沈英燮), 이응로(李應魯), 기웅(奇雄), 김일영(金一影)등이 배출된다.
이때에는 서양화가의 전시회도 개최되기 시작한다. 1921년 2월 20일 여성미술가 막스 길의 전람회가 열린다. 한국적 풍물을 소재로 삼아 그린 작품들을 내보인 막스 길은 1915년 일본에서 활동하던 중 1920년 스케치 여행을 떠나온 런던 미술학교 화가였다. 9월에는 장곡천정 은행집회소에서 영국화가 엘리자베스 키스(Elizabeth Keith)의 작품전이 열린다. 키스는 1919년 31민족해방운동이 일어난 한 달 뒤에 한국에 내한하여 일제의 만행을 목격한 화가였다.
서울에서 열린 최초 개인전이었던 나혜석 개인전은 1921년 3월 18일부터 19일까지 경성일보사 후원으로 열린다. ‘나혜석 화회’는 여성미술가들이 많지 않은 처지에서 더욱 해외 유학생이라는 점으로 눈길을 끌었다. 나혜석(羅蕙錫)은 전시회를 앞두고 언론과의 대담을 통해 미술이란 국가와 민족의 문명이라는 견해를 내보인 뒤 우리미술의 쇠퇴와 미술가들에 대한 소홀한 대접을 지적하였다. 미술이란 조선 서생들의 한 장난 거리에 지나지 못하였으므로 결과에 퇴보에 퇴보를 더하여 금일에는 우리 민족은 미술에 대한 사상이 아주 없다 하여도 과언이 아니라 하겠다하고 일반에게 관람케 하여 양화로는 아직 적적한 우리조선에 양화가 어떠한 것인가를 소개하는 동시에 일반에게 미술에 대한 관념을 보급시키고자 한다고 하였다. 이 전시회는 이틀 동안 무려 오천여명의 관람객으로
참고문헌
김영기(1958), 한국 여성 미술 40년사, 한국여성 문화 논총, 이화여대
동아일보(1921, 3, 18), 양화가 나혜석 여사
박명숙(1996), 나혜석의 작품에 나타난 사상연구, 대구 효성 카톨릭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경성(1980), 한국근대회화, 서울, 일지사
장안갤러리(1995), 나혜석의 생애와 예술
Lilian R. Furst·Peter N. Skrine, 천승걸 역(1997), 자연주의, 서울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