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화][곽희][오도현][소정 변관식][송나라]곽희의 산수화, 오도현의 산수화, 소정 변관식의 산수화, 송나라의 산수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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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곽희의 산수화

Ⅱ. 오도현의 산수화

Ⅲ. 소정 변관식의 산수화

Ⅳ. 송나라의 산수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곽희의 산수화
북송기 후반, 즉 11세기 중엽으로부터 12세기 초엽까지는 중국회화에 있어서 특히 파란 많은 시대였다. 그 당시에 일어났던 모든 것들을 이해하려면 수많은 독립된 유파와 개성적인 거장들의 활동을 고려에 넣어야만 한다. 전통주의자와 혁신주의자, 의고 주의자와 기인들, 화원파와 여기화파가 어리둥절할 만큼 다양한 양식으로 작업하고 있었다. 사실주의(단순히 객관적인 사실주의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자연의 형태를 충실하게 표현하여야만 예술가는 그 형태를 통하여 더 깊은 본질을 표현할 수 있다고 주장한 것)를 이상주의의 수준까지 올려놓은 견해는 곽희의 논집에 잘 나타나 있다. 곽희는 그의 장엄한 산수화에서 장엄한 필선과 교차되는 음영법을 병용하고 있다. 이는 만당의 개성파 화가들에게서 영향을 받은 듯한 먹으로 화면을 부조처럼 그린 이성의 그림을 연상케 한다.
이 당시 이성의 산수 전통을 이어서 활약하던 사람들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곽희였다. 그는 단지 화가로서만이 아니라 지극히 중요한 중국산수화론의 저자로서도 뛰어 났는데, 이 화론 가운데서 그는 자신의 방법을 서술하고 신념을 표명하고 있다. 그는 산수화의 가치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마치 그가 묘사한 장소에 실제로 있는 것처럼 느끼게 만드는 능력에 있다고 주장했다. 적막한 곳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일지라도 자기가 처한 상황에 따라 꿈속에서 그리던 임천의 유람을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도 있겠지만, 그러나 그림을 바라봄으로써 이 상상의 여행을 체험할 수 있다고 그는 말한다. 그러한 산수를 그리고자 하는 화가는 그 자신 산에 친숙해야만 하며, 계절에 따라 달라지며 날씨에 따라 변하는 그 모습을 관찰해야 한다.
참고문헌
박선규 저(1998) - 산수화와 그 정신, 신원, 서울
박선규(1998) - 산수화와 그 정신, 신원
유홍준(1989) - 산수화 4대가전, 소정 변관식론, 호암미술관
양태석 저(2001) - 한국산수화 이론과 실제, 백산출판사
이성도외 - 미술교육과 문화
홍용선 저(1978) - 소정 변관식, 열음미술신서,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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