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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바로크의 의의

    Ⅲ. 바로크의 어원

    Ⅳ. 바로크의 특징

    Ⅴ. 바로크의 삶과 자연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시대의 보수적인 학문 풍토에서 수용되지 못했지만 뒤늦게 그 가치와 의미가 인정된 독일 바로크 비극의 기원(1927)은 사실 벤야민의 독창적 인식의 뿌리가 내려 있는 매우 중요한 글이다. 그 글은 역사적인 바로크 시대의 문학과 예술을 새롭게 인식하려는 시도이지만, 사실은 30년 전쟁을 겪은 역사적인 바로크 시대와 1차 세계 대전 이후 벤야민의 동시대 간의 시대적 유사성이 저변에 깔려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바로크”는 포괄적인 “현대” 자체로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바로크로서의 현대를 고찰하려는 벤야민의 글쓰기 작업은 아방가르드적 혁신성을 지닌다. 즉 독일 바로크 비극의 기원의 “인식비판적 서문”에 제시되어 있는 것처럼, 벤야민의 글쓰기 작업은 종래의 철학적이고도 문학학적 “체계”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을 취하고 있다. 역사주의적, 실증주의적, 문헌학적 방법론에서 출발하는 종래의 글쓰기 방식이 소위 느슨하고 일관된 체계화만을 추구함으로써 소위 “역사적으로 평탄하게 다지는 작업”에 고착되어 있다면, 이에 대항하여 벤야민은 “모자이크식” 글쓰기, 즉 아방가르드적 글쓰기를 시도하고 있었던 셈이다. 그런 연유에서 벤야민은 때로는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 전통으로 소급하며, 때로는 셸러, 코엔, 크로체, 로젠츠바이크, 니체 같은 동시대의 철학적(신칸트주의), 역사적 연구와 대면하기도 하며, 혹은 아이쉴로스로 소급하다가 스트린드베리의 표현주의 연극으로 다시 내려오기도 하며, 혹은 르네상스 시대와 고전주의를 비판하기도 하며, 또는 셰익스피어, 칼데론, 낭만주의 문학을 지시하는 등 다양한 글쓰기를 펼치고 있는 것이다. 요컨대, 바로크에서 엿볼 수 있는 알레고리의 특징이 “파편성”이라면 벤야민의 글쓰기 자체가 “파편성” 혹은 알레고리적 특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동아출판사, 동아원색대백과사전10, 동아출판사, 1985
    민석홍, 서양사개론, 서울 : 삼영사, 1985
    제르맹 바쟁 지음, 김미정 옮김, 바로크와 로코코, 시공사
    프레데릭 다스사 저, 변지현 역, 바로크의 꿈(1600-1750년 사이의 건축), 시공사, 2000
    NANCY BACHUS 저, 오세집 역, 바로크시대 정신 1, 상지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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