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색깔][색상]색채(색깔, 색상)의 정의,물리적 배경, 색채(색깔, 색상)와 색채연습,안전,아동미술,인간,연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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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색채(색깔, 색상)의 정의

Ⅲ. 색채(색깔, 색상)의 물리적 배경

Ⅳ. 색채(색깔, 색상)와 색채연습

Ⅴ. 색채(색깔, 색상)와 안전

Ⅵ. 색채(색깔, 색상)와 아동미술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 2~4세
2. 전도식기(preschematic stage) : 4~7세
3. 도식기(schematic stage) : 7~9세
4. 또래 집단기(the gang age) : 9~11세
5. 의사실기(the pseudo - naturalistic stage) : 11~13세
6. 결정기(the period of decision)

Ⅶ. 색채(색깔, 색상)와 인간

Ⅷ. 색채(색깔, 색상)에 대한 연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색채선호 경향은 인성적․심리적 요인에 관계도 있으며, 사회적․문화적 요인에도 영향을 받기도 한다. “아동에게 있어 색(色)이란 감정표현의 언어로써 사실적인 것보다 상징적인 것으로 사용된다.” 즉, 색채는 경험과 정서적 충동이 전혀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비록 색의 개념이 약하다 해도 자신의 욕구와 동기에 따라 색을 사용한다.
아동들은 그림을 그릴 때 선(線)과 형(形), 그리고 색(色)을 이용하여 표현을 한다. 이 때 사용되는 색은 자신들이 그려놓은 형들에 깊은 의미를 부여하고 그들의 심상의 세계를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로웬필드에 의하면 “5~6세 이후에 색채의 구별이 가능하며 자신의 감정과 정서에 따라 색을 선택하여 칠한다고 한다. 초등학교시기에 색에 대한 객관적인 안목이 생겨 물체와 색의 관계를 발견하게 되며, 이 시기에 도식(Schema)이 형성되고, 다양한 색에 흥미를 느끼며 자연에 가까운 색을 사용하며, 또 한 가지 색의 사용에 대한 지나친 관심은 표현활동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캘로그는 “아동의 그림은 주로 선화이며, 색에 대한 감각은 뒤늦게 발달하고 주관적 감정에 따라 색을 선택하여 그린다.”고 하였다.
김정은 나이가 어릴수록 원색이나 맑은 색을 사용하나 점차 다양한 색을 주관적인 경험에 관련시켜 사용하며, 무질서한 색채를 배열한다. 초등학교 시기에는 색채의 개념이 형성되며, 물체와 색채의 관계를 연관지을 수 있다고 색채에 대한 특징을 조사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아동은 5세 이전에도 자신이 좋아하는 기호색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 구분이 모호하고 차차 성장해 가면서의 남․여 성(性)차이에 따른 관심도가 달라지며, 아동의 지각과 경험에 의해서도 달라진다. 이에 일본학자 쯔까다도리는 “색의 감정이나 이미지는 인간마다 복잡한 경험에 의한 것이므로 하나로 단정하기는 힘들다고 전제하고, 대체로 나이가 어릴수록 원색계통을 좋아하며, 일반적인 개념은 어른과 비슷하다.”고 했다.
색에 대한 견해는 여러 학자마다 견해가 다르고, 아동의 그림 역시도 객관적인 현상보다는 자신의 욕구나 감정에 의해 일정한 형식이 없듯이 어떠한 색을 자주 등장시킨다는 것으로 아동의 성격이나 심리를 확정짓는 것은 극히 위험한 일이다. 왜냐하면 어떤 특정 색에 대한 관심은 아동에게 한정적인 것이 아니라 수시로 변화하며, 그 색의 사용은 상당기간 동안 욕
참고문헌
▷ 권성희(1995), 아동의 색채선호 경향에 관한 고찰,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요하네스에텐 저(1983), 색채의 예술, 지구문화사
▷ 임영주(전통 공예관 관장)저(1990), 한국인의 색과 미학, 미술세계통권 70호
▷ 최영훈(1987), 색채학 개론, 서울 : 미진사
▷ 팀 암스트롱 저, 양우창 역(1995), 색채연습, 서울 : 미진사
▷ 하용득 저(1986),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서울 : 명지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