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인론] 백석의 모던보이 모습과 시속 이미지즘을 통한 민족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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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인론] 백석의 모던보이 모습과 시속 이미지즘을 통한 민족성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인과 주제 선정의 동기
2. 우리가 생각하는 모.던.보.이.란?
3. 모던 보이 대표, 백석
4. 백석의 시적 세계
5. 결론
본문내용
이런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백석의 모던보이 생활이 그의 삶과 시 속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자.



일제 치하 식민지 시대 당시 조선인으로서 시인 백석은 당대를 대표하는 미남이었고 멋쟁이였다. 게다가 당대의 지성인이었다.

당시나 지금이나 일반 사람들은 그가 미남이었고 멋쟁이였다는 것을 두고, 백석이 바람기와 겉멋에 들리 사람이라고 오해한다. 나아가 1930년대 바람 피는 사람의 대명사의 의미로 백석을 연구하는 사람도 있었다.

(앞에서 보여준 영화 ‘모던보이’ 이해명의 캐릭터 성격이 딱 앞의 말과 맞다.)




이철오는 백석의 헤어스타일을 아무도 흉내낼 수 없는 '고흐의 보리밭'과 같다고 묘사하고 있다.
이것은 백석의 머리가 기름을 바른 형태로 길을 들인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 동안 길들여온 헤어스타일이라는 걸 알게 해주는데, 이 헤어스타일은 일본에 가면서 시작하게 된 것이다.
일본의 청산학원에서 백석은 다른 여러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지만 일본어 부분에서는 빈약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일본어를 잘 알면서도 사용하지 않으려고 하였던 것이며, 고흐의 그림 같은 고고한 헤어스타일로 상대를 압도하려고 했다. 그 외모에는 말하자면 일본에 대한 굽힘없는 정신이 담겨있는 것이다.




“백석은 마치 서양 귀족의 집에서 키운 한 마리 사슴 같다.” –김문집


“그가 광화문 네거리로 걸어오면 거리가 갑자기 훤해진다. 녹두빛 더블 블레
스트를 젖히고 검은 물결의 머리를 휘날리며 지나간다. 그가 지나가는 광화
문은 잠시 식민지의 우울한 네거리에서 예술과 지적 교양이 넘쳐나는 낭만의
거리 파리의 몽파르나스로 변하는 듯하다.” -김기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