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

 1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1
 2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2
 3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3
 4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4
 5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5
 6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6
 7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7
 8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8
 9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9
 10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10
 11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11
 12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12
 13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13
 14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도의 개편과 정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통치 체제의 개편

(2)수취체제의 개편

(3)정국의 변화와 탕평책

(4) 문화의 새기운
본문내용
(1)통치 체제의 개편
통치의 변질
국초에 정비되었던 조선의 정치ㆍ군사제도는 15세기 후엽부터 해이해지다가 왜란과 호란을 겪으면서 대대적인 개편을 맞이하게 되었다. 17세기부터 조선은 모든 면에 걸쳐 양반체제가 개편되고 새로운 시대인 후기로 접어들게 되었다. 정치기구에 있어서는 비변사의 기능이 확대되고, 군사제도에 있어서는 새로이 5군영의 체제가 갖추어졌다.
비변사는 원래 변경의 방비를 위하여 중종 때 설치된 기관으로 점차 군무를 총괄할 정도로 확대하여 갔는데, 임진왜란을 당하자 이 기구가 전쟁수행을 위한 문무고관의 협의기관으로 변질되어 서정일반까지 처결하게 되었다. 따라서 종래의 최고 정무기관이던 의정부는 사실상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다. 왜란이 끝난 뒤에도 전쟁으로 입은 피해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잇따라 닥친 호란으로 인하여 비변사는 권력기구로 그 위치를 점차 강화하였으며, 19세기 중엽 대원군 정권이 들어설 때까지 이러한 현상은 계속되었다. 문무고관들의 협의체인 비변사의 권력기구화는 상대적으로 왕권을 약화시키는 것이기도 하였다.
한편 군사제도의 개편 역시 불가피하였다. 초기에 정비되었던 5위제는 전란 이전에 이미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였고 왜란을 당하여 결정적으로 무너져버렸기 때문이었다. 이에 따라 왜란중에 군제의 개편 작업이 시작되었다. 먼저 1594년 (선조 27)에 훈련도감을 신설하고 포수ㆍ사수ㆍ살수 등 삼수병을 양성하였다. 훈련도감은 조선 후기 군제의 근간이 되었으며, 그 후 차례로 5군영의 설치를 보게 되었다. 한편 지방에서는 양반으로부터 공ㆍ사의 천민에 이르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