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경 일부 미술가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던 19세기 미수의 업적에 대한 우려와 불만의 느낌을 간단히 설명하기란 용이하지 않다. 그러나 요즘 흔히 현대 미술이라 부르는 여러 가지 미술 운동이 성장하게 된 것은 바로 이러한 감정에서 비롯하게 된 것으로 그 근원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재현한다는 그의 의도는 자연형태를 왜곡하지 않고 전통적이고 정확한 윤곽선을 사용하는 데 나타났다. 이런 면이 그를 현대미술의 아버지라 부를 수 있게 한 점이라 하겠다.
Ⅱ. 인상주의(인상파) 미술의 의의
인상주의란 19세기 후반기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에서 발달한 회화의 한 유파이다.
인상파의 명쾌하고 찬란한 작품들이 대중으로부터 형편없는 푸대접을 받았다는 사실은 오늘날 믿기 어렵다. 그러기에 다시 한 번 우리는 안목(Seeing)의 유행이란 현상에 부딪히게 되는 것이다. 19세기 말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중충한 색채의 풍경을 아카데미 화가들의 안목으로 보고 있었다. 인상파
미술의 출발점으로 간주되는 1863년의 [낙선전]은 마네는 물론 휘슬러, 피사로, 세잔느까지고 포함되어 있었다. 이 낙선전에 마네는 [풀밭위의 식사]를 출품하여 큰 반향을 일으킨다. 똑바로 앞을 보며 두려워하지 않는 그녀의 시선은 보는 이를 화폭 안으로 끌어들인다. 그린 방법 역시 색조의 조정에 의
인상파 화가 중에서 특히 피사로와 사귀면서 그의 작품에 흥미를 갖게 되었고, 또 인상파 그룹에도 참여하면서 그에 따른 새로운 기법으로 작화를 기도하였다. 35세 때(1883년) 그는 마침내 직장을 버리고 화가로서 작품 제작에 몰두할 마음의 각오를 굳혔다. 이로 인해 가족과도 결별하여 고독과 가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