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내 한국어 교육실태 조사를 통한 학적교류 제도 설립방안

 1  스페인 내 한국어 교육실태 조사를 통한 학적교류 제도 설립방안-1
 2  스페인 내 한국어 교육실태 조사를 통한 학적교류 제도 설립방안-2
 3  스페인 내 한국어 교육실태 조사를 통한 학적교류 제도 설립방안-3
 4  스페인 내 한국어 교육실태 조사를 통한 학적교류 제도 설립방안-4
 5  스페인 내 한국어 교육실태 조사를 통한 학적교류 제도 설립방안-5
 6  스페인 내 한국어 교육실태 조사를 통한 학적교류 제도 설립방안-6
 7  스페인 내 한국어 교육실태 조사를 통한 학적교류 제도 설립방안-7
 8  스페인 내 한국어 교육실태 조사를 통한 학적교류 제도 설립방안-8
 9  스페인 내 한국어 교육실태 조사를 통한 학적교류 제도 설립방안-9
 10  스페인 내 한국어 교육실태 조사를 통한 학적교류 제도 설립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페인 내 한국어 교육실태 조사를 통한 학적교류 제도 설립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프로젝트 기획배경

2. 프로젝트 분야 및 목적

1) 프로젝트 분야와 대상

2) 프로젝트의 목적

3. 프로젝트 세부일정과 기관연락처 및 예산
1) 일정별 이동경로
2) 세부일정 시간표
3) 대상기관 정보 및 연락처
4) 기본예산안


3. 프로젝트 활동 방법 및 계획

1) Madrid Complutense 한국학 연구센터 - 스페인 한국 학회(CEIC)

2) 한국문화원

3) Salamanca 대학 한국학 수업

4) Barcelona EOI 한국어 수업


본문내용
2) 프로젝트의 목적
① 스페인현지 교육기관과의 한국어교육 협력제도 구축 및 해외파견근무
본 프로젝트는 스페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학과 한국어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전반적인 시스템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을 첫 번째 목적으로 한다. 이는 현지실정에 맞는 제도와 협력을 구추하기 위하여 필요한 작업이다. 이러한 현지실정 파악을 통하여 스페인에서 한국학과 한국어 교육을 하는 것에 있어 어려운 점이나 필요한 점들을 자세히 알아보고, 이러한 것들을 본교와의 협력관계를 맺어 보완해줄 수 있는지 여부를 제도적 차원에서 검토해본다. 예를 들어, 온라인조사 결과 현재, 한국어교육을 함에 있어, 한국어교육을 전문적으로 받은 교사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와 같은 경우, 제도적인 차원에서 본교에 있는 스페인어과와 한국어교육학과를 연계(이중)전공할 수 있는 제도를 신설하여, 전문적인 지도자를 양성하고 스페인 현지로 이러한 고급자원들을 공급함으로써, 본교학생들에게는 해외파견근무 및 취업의 기회를 그리고 스페인에서는 고급교육자 공급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한국어 교육시 필요한 교재 개발의 작업도 공동 작업하여 편찬하는 등의 학적교류를 통한 많은 이점들을 상호 기대할 수 있다.
② 스페인어-한국어 교육서 개발을 위한 공동작업과 활용
현재 본교에는 약 20여명에 이르는 스페인어화자들이 한국어 교육을 받고 있다. 하지만 모든 교재는 영어-한국어로 되어 있어, 영어를 잘 구사하지 못하는 스페인어 화자에게는 학습하기에 매우 큰 불편함이 있다. 바로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 더욱 그들의 한국어 학습의 능률을 돕기 위하여 스페인어-한국어로 되어 있는 교재를 협력해 계발함으로써, 본교에는 더욱 전문화된 한국어 교육과정의 설립을 돕고, 스페인 현지에는 더욱 좋은 질의 교재를 공급 받을 수 있게 됨으로써 상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③ 스페인 내의 한국어학습자와 한국 내의 스페인어학습자와의 커뮤니티 형성
본 프로젝트를 통하여, 각 기관에 SNS에 개설되어있는 커뮤니티 대표적인 SNS인 FACEBOOK에 스페인어권 국제학생회(OHSHE)가 6월 1일부터 개설되어 약 60여명(스페인어권 회원40%, 한국인회원 60%)이 현재 활동하고 있다.
를 소개함으로써 오프라인에서의 교육으로는 부족한 언어 학습과 활동들을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하여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한국 학생들을 스페인 현지의 많은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현지인들에게로부터 얻을 수 있고, 또한 장차 교환학생 등을 통하여 스페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