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연구의 타당성(내적타당도 & 외적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실험연구의 타당성(내적타당도 & 외적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시오.-1
 2  실험연구의 타당성(내적타당도 & 외적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시오.-2
 3  실험연구의 타당성(내적타당도 & 외적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험연구의 타당성(내적타당도 & 외적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실험연구의 타당성(내적타당도 & 외적 타당도)

1. 내적 타당도(Internal Validity)

2. 외적 타당도(External validity)

3.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의 관계


본문내용
1. 내적 타당도(Internal Validity)

① 의미
ⓐ 어떤 실험결과의 해석에 있어서도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최소한의 요건이다.
ⓑ 독립변인이 순수하게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말한다.

② 내적 타당도를 저해(위협)하는 요인: 가외변인(매개변인, 외생변인)
ⓐ 역사(history):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피험자에게 발생한 실험변인 이외의 특수한 사건을 말한다.
ⓑ 성숙(maturation): 사건과 관계없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거나 작용하는 피험자의 내적 변화(생물학적, 심리학적)를 말한다.
ⓒ 검사(testing): 사전검사를 받은 경험이 사후검사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 측정도구(instrumentation): 측정도구의 변화, 관찰자 또는 채점자의 변화로 인하여 실험에서 얻은 측정치에 변화가 생기는 것을 말한다. 전후 동형검사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발생한다.
ⓔ 피험자의 선발(selection):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피험자를 선발할 때 두 집단 간에 동질성이 결여되어 편차가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 통계적 회귀(statistical regression): 피험자 선정에 있어서 극단적인 점수를 기초로 하여 선정할 때 나타나는 통계적 현상을 말한다. 피험자를 선발할 때 극단적인 점수를 가진 사람을 선발하여 실험하면, 실험처치의 효과에 관계없이 그 피험자의 점수가 다음검사에서 전집의 평균으로 돌아가려는 현상을 말한다.
ⓖ 실험적 도태(experimental mortality): 실험집단 또는 통제집단의 피험자가 어떤 사정에 의하여 중도 탈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 선발-성숙 상호작용(selection-maturation interaction): 피험자의 선발요인과 성숙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실험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말한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피험자들이 어떤 기준이 되는 특성이 동질적이라 하더라도 다른 특성에서는 이질적일 수 있고, 이 차이가 실험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이종수, 윤영진 외, 새행정학, 대영문화사, 2008
안해균, 현대행정학, 다산출판사, 2005
백완기, 행정학, 박영사, 2008
오석홍, 행정학, 나남출판, 2009
하고 싶은 말
실험연구의 타당성(내적타당도 & 외적 타당도)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내적 타당도(Internal Validity), 외적 타당도(External validity),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의 관계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