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

 1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1
 2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2
 3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3
 4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4
 5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5
 6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6
 7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7
 8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8
 9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9
 10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10
 11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11
 12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12
 13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13
 14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14
 15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15
 16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16
 17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17
 18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18
 19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19
 20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측면
2) 수용자 분석의 측면

3.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1) 인터넷 게시판 (시청자 게시판)
2) 심층인터뷰

4. 분석

1) 원칙 담론
(1) 프로그램의 원칙
(2) ‘김건모’의 탈락과 재도전
(3) PD 교체와 새로운 규칙의 적용
(4) 새로운 재도전 논의

2) 경쟁 담론
(1) 서바이벌 시스템과 가수들의 경쟁
(2) 공정한 사회
(3) 대중이 적용하는 경쟁의 평가기준은?
(4) 소모적인 경쟁 지양

5. 결론

1) ‘나는 가수다’에 왜 열광하는가.
2) 분석결과
3) 연구 결과의 시사점
본문내용
2) 심층 인터뷰

인터뷰 대상은 ‘나는 가수다’를 시청하고 있는 시청자 4명(22세 대학생 여, 37세 연구직 여, 45세 대학 교수 남, 50대 자영업자 여)을 만나서 직접 대화를 나누며 진행하였다. 인터뷰 대상의 선정은 객관성을 목표한 것은 아니었으나, 연령대를 고려하여 서로 다른 세대의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했다. 시청자 게시판의 분석을 통한 일반적인 논의를 바탕으로 하였고, 심층인터뷰에서는 구체적인 논의를 주관적이고, 심층적인 사고나 경험과 관련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담론의 흐름과 주요 사건의 순서를 고려하며 논의를 이끌어가는 주요 질문 5개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상황과 주제에 따라 추가 질문, 세부 질문을 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대상들의 동의하에 음성녹음을 하여 저장하였다. 이후 이를 바탕으로 발췌 녹취를 하였고 연구 논의의 틀에 맞게 분석하였다.

중심 논의와 관련한 시청자 게시판 글들을 수집, 분석하였고 시간적 흐름으로 나열하고 추적하여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시청자 게시판 분석을 토대로 담론의 흐름을 파악했으며 일반적인 논의를 이끌어냈다. 이런 기본적인 논의의 틀을 마련한 후 심층인터뷰를 진행하며 구체적인 세부 논의를 이끌어내고자 했다 .


4. 분석

분석에 있어서 앞서 말한 시간적 흐름을 통한 사건의 구성과 연결은 다음과 같다.

(1) 방송 시작 → (2) 김건모 재도전 사건 → (3) 방송 중단 → (4) 방송재개

주요 사건은 방송 시작 시점, 김건모 재도전 관련 이슈가 시작된 시점, 방송이 중단 이후의 시점, 방송 재게 이후의 시점으로 선택하여 구성하였다. 사건의 선택과 구성은 자료를 통해 드러난 논의의 틀에 기초하여 담론의 흐름을 살피며 이루어졌다. 원칙 담론과 경쟁담론은 위의 시간적 흐름에 따라 시기별로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김창숙·홍원식·한주리, 「TV연예오락프로그램의 향후시청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7.
김예란, 박주연,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학회, 학술논문) 2006.
권호천, TV 프로그램 시청자 게시판에서의 수용자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비교분석」,
(한국소통학회, 학술논문), 2008.
류철균, 장정운, 「리얼리티 쇼(Reality Show)의 게임성 연구」, (인문콘텐츠학회, 학술논문), 2008.
변동현, 「방송의 비윤리적 내용에 대한 수용자 반응 연구」, (한국지역언론학회, 학술논문), 2001.
조용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소비적 영웅주의:신화적 분석」, (학위논문, 2009).
함현, 「리얼리티 TV의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한 고찰」, (한국산학기술학회, 학술논문), 2009.
Susan Murray, Laurie Ouellette, 『Reality TV:Reamaling Television Culture』, NYP Press,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