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

 1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1
 2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2
 3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3
 4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4
 5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5
 6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6
 7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7
 8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8
 9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9
 10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10
 11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11
 12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서론

2. 교양 구어체 아랍어의 정의
1) 교양 구어체 아랍어
2) 구분의 모호성

3. 교양 구어체 아랍어의 특징
1) 교양 구어체 아랍어의 개괄적 특징
2) 교양 구어체 아랍어의 예시

4. 정리

본문내용
현대 표준 아랍어는 고전 아랍어 보다 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고 라디오, 뉴스, 정치적 연설,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문서 등 모든 활동 분야에 관련된다. 현대 표준 알바어를 고전 아랍어와 구분하여 정확하게 정의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이 변종은 고전 아랍어보다 단순화된 문법 형태를 사용한다. 현대 표준 아랍어는 꾸란의 언어인 고전 아랍어를 근간으로 하여 주로 어위의 증가와 의미의 추가 및 전환과 문체의 차이를 배경으로 이루어진 현대 상류층의 공통어로서 교육과 통신 분야에서도 사용되는 형태이다.
바다위는 예를 들어 고전 아랍어에서 주용시되는 장모음과 현대 표준 알바어에서 강세가 없는 장모음의 단음화 현상을 비교하는 등 현대 표준 아랍어와 고전 아랍어의 언어학적 차이에 대해 상세히 연구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점은 현대 표준 아랍어가 이집트에서 읽고 쓰기에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현대 표준 아랍어는 뉴스 보도와 같이 준비된 원고를 낭독할 때를 제외하고는 구어로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읽고 쓰기에만 사용되고 있다.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 대해 바다위는 교육받은 사람들이 산전에 준비된 원고 없이 중대한 토론을 할 때 사용하는 격식 있는 구어체 아랍어라고 규정했다. 특히 이 변종은 정치적 연설, 대학 강의, 공개 토론회, 라디오와 TV 인터뷰 등 교육받은 사람들이 관련되는 경우 어디서나 사용되는 아랍어 변종이라고 주장하였다. 물로 사람이 어떤 시점을 기준으로 ‘교육받은’ 사람이 되며, ‘문화적 소양을 갖춘’ 사람이 되는가를 말하기는 어렵다.
표준 구어체 아랍어는 교육받은 사람들이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일상 대화체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규정된다. 바다위는 TV 출연자들이나 영화배우 그리고 다른 유명인사들과의 인터뷰를 이러한 일상 대화체의 예로 제시했다. 그는 구조적으로 이 변종이 방언이지만 현대 표준 아랍어의 어휘적 요소와 특히 음소/q/의 사용법에 있어 현대 표준 아랍어의 음운론적 특징이 조금씩 혼합되어 있다고 말했다.
문맹인 구어체 아랍는 제시된 이름이 말해주듯 라디오 방송이나, 종교 연설 등에서 습득한 것을 제외하고는 정식으로 고전 아랍어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사용한다. 바다위는 이러한 문맹인의 방언에 대한 예로, TV 어린이 프로그램과 쇼, 코미디 프로그램등을 들었다.
바다위는 이 다섯 가지 층위 변종들이 기능적, 구조적으로 규정되어질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했다. 예를 들면 /q/의 발음과 조음 범위는 변종들 간에 서로 다르다. 이 음운은 고전 아랍어에서는 확실히 구개수음이지만 현대 표준 아랍어에서는, 특히 여성들의 발음에서, /q/와 /k/를 혼합하여 구개음에 더 가깝다. 교양 구어체 아랍어에서는 절반 정도가 /?/와 혼합하고 표준 구어체 아랍어에서는 몇 개의 어휘를 제외하고는 모두 /?/로 발음된다. 마지막 문맹인 구어체 아랍어에서는 하나 또는 두 개의 단어를 제외하고는 모두 /?/로 발음된다.
바다위는 이집트 아랍어의 변종을 다섯 층위로 구분하였지만, 이 층위들이 실제로 서로 분명히 구분되어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각 층위간의 경계선 역시 분명하지 않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윤은경, 2003, “교양 구어체 아랍어의 개념과 특징 연구”, 『아랍어와 아랍 문학』, 제7집 1호, 한국 아랍어&아랍 문학회
윤은경, 2009, 『아랍사회의 언어』도서출반 창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