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최척전`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

 1  [국문학] `최척전`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1
 2  [국문학] `최척전`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2
 3  [국문학] `최척전`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3
 4  [국문학] `최척전`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4
 5  [국문학] `최척전`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5
 6  [국문학] `최척전`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6
 7  [국문학] `최척전`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최척전`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최척전」의 작가 소개와 갈래상 특성

2. 「최척전」의 줄거리 및 등장인물

3. 「최척전」에 나타난 현실성과 전쟁의참상

4. 「최척전」에 나타난 불교적 요소와 인간애

5. 「최척전」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최척전」은 세 마디의 서사 단위로 분절될 수 있다. 첫 번째 서사 단위는 옥영과 최척의 결연담이다. 장애를 딛고 혼인을 이뤄내는 옥영과 최척, 두 사람의 사랑의 의지는 부부로서 삶을 함께하고자 하는 의지를 죽음을 걸고 관철한다.
두 번째 서사 단위는 최척 일가의 이산담이다. 왜적의 침략으로 인해 최적은 중국으로, 옥영은 일본으로 가는 것이 1차 이산이다. 만주족 누르하치의 요동 침범으로 인해 최척이 명나라 장수의 서기가 되어 출전하게 된 것이 2차 이산이다. 두 차례나 반복되는 가족이산 대목은 전란이 어떻게 가족을 파괴하며 가족과 분리된 고통의 무게가 어떠한가를 심각하게 그러낸다.
세 번째 서사 단위는 재회담이다. 가족 이산이 두 차례 반복되었으므로 재회 또한 두 차례 반복된다. 1차 재회는 안남에서 2차 재회는 고향 남원에서 이루어진다. 조선, 중국, 일본에 흩어져 있었으므로 이들의 만남은 극적이며 기이(奇異)하기까지 하다.

등장인물

최척 : 얼굴이 아름답고 기마에 능하며 퉁소를 잘 불고 친구 사귀기를 좋아하고 한번 승낙한 말을 꼭 지키지만 약간 충동적이고 즉흥적인 면을 지닌 인물
옥영 : 총명하고 재주가 있으며 주관이 뚜렷하고 실천력이 강한 여성. 최척에 대해 변하지 않는 뜨거운 애정을 유지한다.
심씨 : 옥영의 모. 피난길에 집을 버리고 옥영과 집을 나온 과부로 옥영을 부잣집으로 출가 시킬 것을 원한다.
홍도 : 부친이 조선으로 출전한 뒤 전사한 줄 알고 조선에 돌아가기를 소원으로 삼는다. 조선인 몽선이 아내를 구하는 것을 알고는 자원하여 몽선의 아내가 된다.
최척의 아버지, 정상사(최척의 스승), 춘생(옥영의 시녀), 몽석(첫째 아들), 몽선(둘째 아들)
여유문 ,늙은 왜병, 송우, 두홍, 삭주의 토병, 명인 진위경

3. 「최척전」에 나타난 현실성과 전쟁의참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