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협력학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협력학습)에 대해 설명하시오.-1
 2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협력학습)에 대해 설명하시오.-2
 3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협력학습)에 대해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협력학습)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협력학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의 개념

2.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협동학습의 비교

3.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의 접근방법: 이론적 근거

4.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의 유형

본문내용
(3) 전통적 소집단학습 및 협동학습의 문제점과 극복방안
① 부익부 현상(rich-get-richer effect): 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가 더 많은 활동을 통해 학업성취가 더 향상되고 소집단을 장악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문제점은 각본을 통한 역할분담이나 집단보상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② 무임승차 효과(free-rider effect):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지 않고도 높은 학습성과를 공유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문제점은 집단보상과 개별보상을 함께 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다.
③ 봉 효과(sucker effect): 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가 자기의 노력이 다른 학습자에게 돌아갈까봐 소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려는 현상을 말한다. 집단보상과 개별보상을 함께 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주영흠(2003),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하고 싶은 말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 협력학습)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의 개념,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협동학습의
비교,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의 접근방법: 이론적 근거,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의 유형에 대해 고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