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수업(teaching small group)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소집단수업(teaching small group)에 대해 설명하시오.-1
 2  소집단수업(teaching small group)에 대해 설명하시오.-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집단수업(teaching small group)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소집단수업(teaching small group)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소집단수업(teaching small group)의 개념

2. 소집단수업(teaching small group)의 특징

3. 소집단학습의 실제

4. 소집단수업(teaching small group)의 장점과 단점

본문내용
3. 소집단학습의 실제

소집단학습으로는 통제된 토론학습, 버즈학습, 세미나, 팀 프로젝트, 게임, 시뮬레이션, 상호작용적 사례연구, 학생 상호협력집단 등이 있다.
(1) 게임(game): 교육이나 훈련 상황(경쟁적이고 도전적이고 흥미로운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에게 경쟁을 통해 교육목표 달성 및 일정한 규칙을 습득시키는 학습과정으로 카드게임, 보드게임, 경영게임 등이 있다.
① 장점: 학습자로 하여금 놀이를 통해 학습에의 집중을 유도하고,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을 습득시키며, 인지적 · 정의적 영역의 다양한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자발적인 참여와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사회적 기술과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② 단점: 지나친 경쟁을 야기할 수 있고 재미, 흥분, 오락 등 게임적 요소에만 치중 할 때 학습목표 도달, 학습내용의 전이 등과 같은 교육적 요소의 가치를 상실할 우려가 있다.
(2) 시뮬레이션(simulation): 실제와 유사한 환경 · 상황을 인위적으로 조성하여 재현하는 학습과정을 말한다. 다른 학습자와 함께 특정한 기기나 도구를 가지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학습한다.
① 적용 사례: 실제 상황에서 위험성이 수반되는 비행기 조정 훈련, 화학 실험 등의 교육, 영업 사원 교육, 직접적인 조작이 요구되는 학습, 실제 상황을 재현하는 역할극 등에 사용된다.
② 장점: 실제 생활에 대한 적용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신장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위험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다.
③ 단점: 잘못된 상황 설계는 학습자에게 실제 상황에 대한 잘못된 개념을 형성, 다른 수업방법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참고문헌
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주영흠(2003),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하고 싶은 말
소집단수업(teaching small group)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소집단수업(teaching small group)의 개념,
소집단수업(teaching small group)의 특징, 소집단학습의 실제,
소집단수업(teaching small group)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