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포스코 PI 사례

 1  [생산관리] 포스코 PI 사례-1
 2  [생산관리] 포스코 PI 사례-2
 3  [생산관리] 포스코 PI 사례-3
 4  [생산관리] 포스코 PI 사례-4
 5  [생산관리] 포스코 PI 사례-5
 6  [생산관리] 포스코 PI 사례-6
 7  [생산관리] 포스코 PI 사례-7
 8  [생산관리] 포스코 PI 사례-8
 9  [생산관리] 포스코 PI 사례-9
 10  [생산관리] 포스코 PI 사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산관리] 포스코 PI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기업소개




2. POSCO가 PI를 실행한 이유




3. 솔루션 실행



4. 기대효과 및 실제효과




5. 배울점




6. 미래 계획

본문내용
위에서 언급했던 솔루션으로 POSCO는 PI를 추진하였다. 그러나 바뀐 시스템에 비해 사고방식은 예전과 같음에 따라 PI의 체질화가 시급하였다. 이에 POSCO는 Globalization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기업문화가 전 세계에서 통할 수 있도록 보편타당하고 탁월해야 함을 인식하였다. 그러함에 따라 PI 3기에서는 체질화 단계로서 글로벌 조직역량 개발을 목표로 삼았다. 세부적으로는 경영이념 공유 및 확산 + 글로벌 역량강화 + PSSM(POSCO Six Sigma Model) 체질화이었다. 즉, 6 시그마와 변화관리를 핵심으로 인재육성에 집중하였다. 솔루션의 방법으로 평생 학습제, 윤리경영 등이 있다. 이는 생산관리 측면이라기 보단 인적 자원 측면에서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고 생각 되어 간략하게 언급만 하고 다음으로 넘어 가겠다.

4. 기대효과 및 실제효과

포스코는 최종적으로 PI(Process Innovation, Performance Improvement)라는 경영혁신을 통해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발돋움 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PI의 기대효과 및 실제효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PI 1기와 2기(1999~2004)에서 보여진 효과는 전사 관점의 표준화(데이터, 항목, 화면 등)를 이룬 것과 경영 사이클을 분기 단위로 단축한 것이다. 이로 인해 결산 기간 단축, 제조 공기 단축 및 출하관리 평준화, 공급 망 경쟁력 강화, 가치 있는 업무에 집중, 조직 및 제도 혁신을 성취할 수 있었다. 특히 PI 2기에서 행해진 조업시스템 재구축은 포스코에 많은 변화를 불어 넣었다. 조업시스템은 제철소에서 쇠가 만들어지는데 필요한 모든 생산 활동을 관리하는 중요 시스템이다. 이러한 것을 포스코는 3년이라는 긴 시간과 엄청난 돈을 투입해 노후화된 조업시스템을 새롭게 개발하였다. 이것을 통해 공급자에서 고객에 이르는 시스템(SRM, ERP, SCP, 생산설비, CRM)과 최고 경영층에서 생산 현장에 이르는 시스템(BSC, ABM,DM,MES)의 전체 IT 시스템을 완성하였다. 다음 표는 PI 1기에서 발생한 효과를 계량적으로 보여주는 표이다.

PI 이전
PI 이후
제품 배달의 납기일
30일
14일
재고량
1백만 톤
50만톤
생산 판매 계획 수립
60일
15일
매 달 결산에 걸리는 일 수
6일
1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