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

 1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1
 2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2
 3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3
 4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4
 5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5
 6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6
 7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7
 8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8
 9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9
 10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10
 11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11
 12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12
 13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13
 14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14
 15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정치] 중국의 부상과 한반도의 대응방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중국의 부상에 따른 한반도의 선택






1.서론

2. 한중간의 관계 및 정책 변화

1)한중관계의 변화 과정
2)중국의 한반도 정책 방향

3. 중국의 부상에 따른 한반도의 대응전략

1)북한요인에 따른 한반도의 안보전략
2)한중협력방안

4.결론
본문내용
1-4). 김영삼 정부 - 북핵의 그림자

1992년 외교관계 정상화가 이뤄진 후, 김영삼 정부 시기(1993~98년) 동안 한중 간의 경제관계는 급속도로 성장한다. 양국 간의 교역액은 1992년 63억8000만달러에서 1997년 237억달러로 증가했다. 교역과 함께 대(對)중국 투자 또한 한중 경제관계의 또 다른 대들보가 되었는데, 1993년에 이미 한국은 중국의 10대 투자국이 되었으며 1995년에 이르면 중국은 한국 해외투자의 최대 유입국으로 부상하게 된다.

김영삼 정부는 이른바 ‘문민정부’라는 슬로건 아래 1980년대 후반 이후 성공적인 민주체제로의 이행과 경제적 성장을 통해 한국이 새로이 갖게 된 능력에 상응하는 지위와 자긍심을 추구하게 된다. 이와 같은 자긍심을 기반으로 1994년 미국의 한국군에 대한 평시작전권이 한국측으로 이양됐다. 그러나 1차 북핵위기의 늪에 빠져 당시 한국이 ‘세계화’와 ‘외교 다변화’, ‘미국 중심의 외교’ 사이에서 확실한 좌표를 설정하지 못했다. 양국간의 경제관계가 성숙해감과 동시에 이루어진 냉전시대의 종언과 관계 정상화는, 이제껏 미답의 영역으로 남아 있던 전략적 제휴 및 협력이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게 된다. 또한 북핵 문제에 대한 한중 간의 공조 가능성도 없지는 않았으나 1차 핵위기 기간 내내 중국이 ‘중립적’ 위치를 견지함으로써 그 기대는 충족되지 못했다.

김영삼 정부의 전략적 사고는 쉽게 하나의 정형으로 재구성하기 어려운 난점을 지녔다. 이는 문민정부 자체가 제대로 정리된 체계적인 전략적 사고를 갖고 있지 않았다는 점에서도 일부 기인하겠으나, 실제로 있었다 하더라도 북핵 문제에 완전히 매몰된 상태에서 그 구체적인 내용을 제대로 실행하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생각된다.

1-5). 김대중 정부 - ‘햇볕정책’과 평화전략

국제무역 및 금융체제에 깊숙이 연계되어 있던 한국은 IMF(국제통화기금) 관리체제하에서 지속적이고도 안정된 회복을 위해 미국의 도움에 상당부분 의지해야만 했다. 미국 또한 한국과의 군사동맹 및 경제적 관계의 중요성 때문에 한국이 심각한 국가위기로부터 신속히 회복할 수 있도록 적지 않은 역할을 담당했다. 따라서 총체적 위기상황을 벗어나 경제안정을 회복할 때까지 김대중 정부가 미국 중심의 대외관계로부터 멀어지거나 벗어나고자 하는 내용의 대안적 전략을 추구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했다. 중국의 ‘부상’과 맞물려 일어난 1999년 미국의 주(駐) 유고슬라비아 중국대사관 오폭사건 NATO의 유고슬라비아 공습 과정에서 베오그라드 주재 중국대사관을 오폭, 3명 사망, 27명 부상당하는 사건
, 미사일방어체제를 둘러싼 갈등, 2001년 일어난 미국과 중국 사이의 정찰기(EP-3) 충돌사건 등은 모두 변화하는 동아시아의 전략적 상황에 대한 우려를 자아냈다. 한반도의 통일은 주변국의 합의 도출이 핵심전제이므로 동아시아의 변화하는 전략상황은 한국에게는 큰 우려의 대상일 수밖에 없었다. 미중간의 불신이 싹튼 시기에 미국과 중국으로부터 지지를 이끌어낸다는 것은 한국에게는 큰 어려움을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