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비평론] 김지하 「오적(五賊)」-사회학적 비평방법으로

 1  [현대비평론] 김지하 「오적(五賊)」-사회학적 비평방법으로-1
 2  [현대비평론] 김지하 「오적(五賊)」-사회학적 비평방법으로-2
 3  [현대비평론] 김지하 「오적(五賊)」-사회학적 비평방법으로-3
 4  [현대비평론] 김지하 「오적(五賊)」-사회학적 비평방법으로-4
 5  [현대비평론] 김지하 「오적(五賊)」-사회학적 비평방법으로-5
 6  [현대비평론] 김지하 「오적(五賊)」-사회학적 비평방법으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비평론] 김지하 「오적(五賊)」-사회학적 비평방법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당시의 시대성
2.「오적(五賊)」을 쓰게된 동기
3. 사회적 형상화
Ⅲ. 결론
본문내용
1. 당시의 시대성
1.1 당시의 상황
찌들대로 찌들인 민중들의 삶은 팽개쳐지고, 온갖 부정 부패 그리고 특혜로 긁어모은 특권계층들의 재산은 보호받았던 시대가 바로 1960년대이다. 당시 한국경제는 사실상 파탄 상태에 놓여 있었다. 130여만명에 달하는 경제활동 가능인구가 완전 실업상태에 있었고, 수백만 명이 잠재적 실업상태에 있었다. 전국적으로 결식아동은 9만여명에 달하였다. 외자를 이용하여 수출산업에 진출한 기업들은 정부의 재정 금융 조세 특혜와 저곡가-저임금구조, 정부의 노동운동 탄압 등에 힘입어 단기간에 독점재벌로 성장하였다. 그 결과 빈농층이 급속히 몰락하여 엄청난 농촌인구가 도시로 유입되었다. 그 중 일부는 산업노동자로 흡수되었으나, 대부분은 실업 반실업 상태의 도시빈민이 되었다. 이러한 모순에서 벗어나 먹고살기 위하여, 사람답게 살기 위하여 민중들의 투쟁 열기가 가열되자, 박정희 정권은 계엄령을 선포하고, '인민혁명사건'과 '불꽃회사건', '동백림사건', '통일혁명당사건' 등을 발표하여 투쟁의 열기를 식히고 동시에 반공이데올로기를 통하여 민중들의 입을 닫게 하였다.
1.2. 문단의 상황
그 당시 문단 상황의 대표적인 것으로 불온시 논쟁을 들 수 있다. 김수영은 "내 작품이나 불온한 응모작품이 아무 거리낌없이 발표될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만 '현대사회'"라고 했고, 이어령은 반론으로 "참여론자는 '영광된 사회'가 와서 서랍속에 보류된 자신의 불온한 시를 해방시켜줄 것을 원하고 있는 예술이 아니라, 거꾸로 그 '불온한 시'가 '영광된 사회'를 이루도록 행사시키는 데서 그 의의를 발견하는 일종의 전사인 셈이다"라고 규정한다. 이 논쟁은 60년대의 문인들의 처절한 글쓰기의 한 모습을 보여준 것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1)「김지하 약전」(『김지하 그의 문학과 사상』, 세계, 1985)
2)五賊에 대한 몇가지 短見, 강우식, 인문과학 : 성균관대학교 32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