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

 1  [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1
 2  [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2
 3  [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3
 4  [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4
 5  [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5
 6  [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6
 7  [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7
 8  [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8
 9  [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9
 10  [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10
 11  [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11
 12  [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 한국사회 노인복지의 제도적측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2.노인문제
1. 노인문제의 발생원인
2. 노인 문제의 현황

3. 노인복지사업 실시현황
1. 노년생활안정

4. 노인 장기요양보호정책
1. 시설 수요 전망
2. 정책 방향
3. 단기 과제

5. 향후 노인복지정책방향과 과제
1. 이론적 접근
2. 행정적 접근
3. 노인장기요양보호의 과제
4. 사회적 과제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노인인구가 2000년도를 기하여 전체인구의 7%를 초과,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이제 본격적으로 노인과 관련된 제반 사회적 문제가 표출되기 시작했다.
21세기에는 노인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그 중에서도 75세 이상 후기고령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따라 신체적이고 정신적으로 허약하거나 일상생활의 기능장애를 지니고 있으면서 장기적인 요양보호가 필요한 노인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노인인구 비율이 7%에서 14%로 되는 기간이 프랑스 115년, 미국 75년, 일본 26년인데 비해 22년 밖에 걸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고령화 사회에 대한 준비가 그만큼 시급해지고 있다. 노인문제에 대한 제도적 측면은 노인의 소득문제, 의료문제, 주택문제, 노인의 직업문제 등 굉장히 범위가 광범위하다. 최근 치매 노부모를 비롯한 거동 불편, 불능 노부모에 대한 가족수발문제로 수발자의 신체적, 정신적 고통뿐만 아니라 가정유지 기반이 흔들리기까지 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표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여성의 취업, 사회활동의 증가로 가족 내 간병 및 부양환경이 점차적으로 약화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며, 나아가 이들 노년세대에 대한 의료비 증가의 문제도 점점 심각해져, 이에 대한 사회적 대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 허약, 생활 장애 노인을 위한 보건 복지서비스의 연계 및 통합적인 장기요양보호체계의 종합대책 수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렇게 노인 인구가 늘어나면서 노인들의 만성병이 증가하고 수명이 늘어나고 이렇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노인들이 건강하게 노후 생활을 할 것인가 또는 아픈 노인들을 핵가족 시대에 아픈 노인들을 가정에서 돌본 다는 것은 점점 어려워지기 때문에 수명이 늘어나면서 아픈 이 노인들을 가정이 아닌 사회가 국가가 이것을 어떻게 제도적으로 보호할 것인지 이 문제가 굉장히 중요한 국가적이고 사회적 과제이다. 이렇게 노인들의 문제가 핫이슈로 부각되어지고 있기에 현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에 대해 말해보겠으며 또한 노인들의 장기 요양 보호제도가 우리나라에는 거의 현재 갖추어 져 있지 않기 때문에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서 장기 보호가 필요한 노인들의 실태를 알아보고 또 그러한 어떤 제도가 없음으로 해서 노인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분석하겠다. 그리고 외국에서는 이러한 제도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를 살펴본 다음 우리나라에서의 장기 보호 제도 도입 방향을 좀 정리해보고자 한다.

2.노인문제

노년기에 접어들면서부터 경제적으로 자립하지 못하고, 건강이 악화되며, 의지할 곳이 마땅하지 못하여 어려운 생활을 하게 되는 사람이 많아지고,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해 노인들은 사회적 부적응을 겪게 되는데 이러한 등 여러 가지 문제를 노인 문제라고 한다. 즉, 노인이 겪고 있는 4가지 고통 빈고(貧苦), 고독고(孤獨苦), 무위고(無爲苦), 병고(病苦)가 노인문제인 것이다. 노인 문제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1. 노인문제의 발생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