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근대 도시화와 작가 박완서 `가는 비, 이슬비`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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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근대 도시화와 작가 박완서 `가는 비, 이슬비`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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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목적 및 배경
가. 작가선정이유
나. 작품선정이유

1.2 작가 ‘박완서’

1.3 도시화된 서울 사람들과 문제의식




2. 본론

2.1 작품 「 가 」
가. 등장인물 및 줄거리
나. 근대화된 인물 교하댁
다. 교하댁의 행복지수 측정
라. 작품 속 소재 의미 분석

2.2 작품 「 우황청심환 」
나. 작품 속에 드러난 배금주의적 인식
다. 우황청심환에 드러난 작가의식




3. 결론

본문내용
2.2 작품 「 우황청심환 」


가. 작품 속에 드러난 배금주의

앞서 말한 도시적 특성이 개인의 성격과 운명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본 글에서는 박완서 작가의 소설 '우황청심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황청심환’은 평범한 가족의 일상적인 삶을 통해 1980년대의 사회 문제를 사실적으로 그려낸 소설이다. 따라서 배금주의적 의식 또한 드러내고 있다. 도시적 특성인 배금주의적 의식이 이 소설의 성격과 운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보기 위해 중심이 되는 소재들에 대한 인물들의 대사나 행동을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주로 다룰 내용은 주인공이 죽은 친구회사의 고용 사장이 되는 부분, 주인공의 연변 친척들에 대한 부분, 주인공 아들의 차에 관련한 부분, 주인공의 연변 친척들에 대한 태도와 가치가 올라간 회사에 대한 친구아들의 태도이다.

① 주인공이 규모가 작은 회사의 고용 사장이 되는 부분에 관한 모습

아내는 남궁 씨가 고용 사장이 된다니까 처음엔 재벌급 회사인 줄 알고 기쁨을 감추지 못하다가 실상을 알고 나서는 한심해하다 못해 차라리 경멸했다.

작은 회사를 운영하던 주인공의 친구가 죽자 친구아들은 주인공에게 고용 사장이 되어줄 것을 부탁한다. 이 회사를 유지하기보다는 임대수익을 내는 편이 더 나았지만 그래도 아버지의 회사를 유지하고 싶다는 생각에서였다. 주인공은 이익금을 내야한다는 생각보다는 일단 한 번 해보자는 식으로 고용사장 자리를 받아들인다. 하지만 아내는 규모도 취약하고 겨우 빚만 없는 식의 작은 회사의 고용사장이라는 것을 알고 주인공을 경멸해하기까지 한다.

② 주인공의 연변 친척들에 대한 주인공과 아내, 며느리의 태도

아내의 말투는 비꼬는 투였고, 또 몹시 공격적이었다. 남궁 씨는 자기가 없는 동안 식구들이 마음껏 친척들을 푸대접한 게 눈이 보이는 듯해 와락 역정이 치밀었다.
...중략...

“그래 네 말이 맞다. 이 양반이 하도 남의 화를 돋우니까 초점이 흐리게 되지 뭐냐? 그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