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노동자 레포트

 1  외국인노동자 레포트-1
 2  외국인노동자 레포트-2
 3  외국인노동자 레포트-3
 4  외국인노동자 레포트-4
 5  외국인노동자 레포트-5
 6  외국인노동자 레포트-6
 7  외국인노동자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국인노동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외국인 노동자 유입 원인
외국인 노동자 문제분석
차별의식의 근원
요약 및 대안
첨부
인터뷰 - 1
인터뷰 - 2
본문내용
우리 조는 현재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 문제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지난 1990년대 초반부터 국내에 유입되어 국내 노동자 들이 기피 하는 3D 직종을 중심으로 국내 노동시장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들은 이미 단순 노동 분야 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 걸쳐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일단 외국인 노동자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느낌표 같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듯이 차별 받으며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모습일 것이다. 하지만 외국인 노동자도 우리와 같은 인간이며 장래에 외국인력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점은 확실 하다. 결국 외국인노동자는 국내 노동시장에서 자신의 자리를 확고히 차지할 것이며, 이러한 경향은 전지구화(Globalization)가 심화될수록 더욱 뚜렷이 나타날 것이다.


외국인 노동자 유입 원인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에 들어온 이유는 무엇일까? 외국인노동자의 국내 유입 배경은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첫째는 노동력의 국제이동 현상이다. 이것은 자본주의 체계의 성립시기부터 전지구화의 결과로 일어나고 있다. 오늘날 초국적기업에 의한 전지구적 생산체계가 빠른 속도로 구축되고 있고, 이러한 자본의 국제화 과정은 노동시장의 국제화를 동시에 불러오고 있다. 한국자본의 활발한 사회진출은 노동집약적 사양산업을 해외로 이전시킴으로써 외국인노동자의 유입을 사전에 차단할 가능성도 있지만, 실제는 외국인노동자의 유입통로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 배경은 인력난이다. 경제발전이 일정수준에 이르게 되면, 어느 나라에서나 ‘기피직종’이 생기게 되고 이때 인력난, 즉 노동력 부족이 발생한다. 노동력 부족의 원인으로는 농촌으로부터의 무제한적인 노동력 공급이 끝을 보이고 있어 그 결과 농촌과 도시에서 노동력 부족이 동시에 발생하게 된 것이다. 도시의 경우 종래 이농인구가 담당하였던 부문에서 인력난이 발생하였고, 농촌에서는 청장년층 인구의 이농으로 인해 만성적 노동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청소년 인구가 절대적으로 감소하였고, 게다가 진학률이 상승하여 노동인구의 고학력화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맞물려 신규 노동시장 진입자들로 하여금 더 이상 저임금직종에서 고된 일을 하는 것을 기피하게 만들어 생산직 직종보다는 서비스 직종으로의 유입을 자극하고 있는 것이다.
인력난의 또다른 원인은 경제성장에 따라 노동력 공급자인 노동자들의 노동의식의 변화이다. 경제 발전에 의한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노동인구의 고학력화가 이루어지면서 노동자들은 더 이상 양적 노동 즉, 노동생활의 질을 고려한 생활을 위한 노동을 추구하게 된 것이다. 결국, 현재 우리나라 건설산업이 겪고 있는 인력난은 앞서 언급한 노동력 인구의 감소와 경제발전에 따른 노동공급자인 노동자들의 노동의식변화에서 기인한 것이다. 국내에서도 바로 이 노동시장 부문에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