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카프의 문학사적 위치와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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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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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카프의 조직과 해체
2.계급문학 운동의의 방향전환.
3.카프문학의 논쟁들.
4. 카프문학의 문학적 위치와 의미
5. 카프문학의 한계
6. 정리
본문내용
1.카프의 조직과 해체
1922년 *염군사의 조직
최초의 사회주의 문화단체 표방
송영 ․ 박세영 ․ 이적효
강령: ‘무산계급의 해방문화 연구 및 운동을 목적으로 한다.’
잡지 「염군」 간행 두 차례 계획하나 일제로부터 발매 금지 처분

1924년 *파스큘라 조직
배경 : 현실 도피적 이상적 색채 추구한 동인 『백조』의 현실 비판적 상황 변화 직면 『백조』 동인 일부와 「토월회」 일부 구성원
김기진 ․ 박영희 ․ 이상화 ․ 이익상 ․ 김복진
‘인생을 위한 예술, 현실과 싸우는 예술’ 지향
박영희를 비롯한 작가들 『개벽』지 통한 문학적 실천 기반 확보

염군사
파스큘라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주의 문화단체
정치성과 이념성 강함
문학 지망생들 모임
북풍회 계열
자유로운 문인 모임
일본유학 지식층 등 기성문단에 공인받은 문필가들
서울청년회, 백조 계열


1925년 4월 *조선 공산당 결성
분열적 활동 전개하던 사회주의 운동단체의 조직적 통합

초기 『창조』,『 폐허』의 중심인물인 이광수, 염상섭은 잡지『조선문단』을 통한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문학의 사상성 계급적 지향성을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이에 계급문학의 뜻을 둔 문인들은 『조선문단』 중심의 민족적 성향에 대한 반감을 갖고 『개벽』지에 모임으로써 계급문단은 확대 성숙된다. 파스큘라와 염군사의 통합을 가져오게 됨

1925년 8월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KAPF) 발족
1926년 2월 *준기관지 『문예운동』 간행
- 조직 구성 초기 어려움 & 분리된 초기 계급문단의 통합적 조직기반확립 12월 *KAPF 총회 개최를 통해 규약과 강령 재정
강령: ‘우리는 단결로서 여명기에 있는 무산계급문화의 수립을 기함’
구성: 염군사, 파스큘라 구성원, 개벽을 통해 등단한 경향적 문인, 아나키스트
계열(권구현) 민족주의 계열(김동환) 공산주의 계열(김복진) 등이 혼재
*문학에서 계급성을 강조한 박영희와 형식을 중요시하던 김기진의 논쟁이 시작
되었고 계급문학운동 이념의 마르크스주의 지향은 아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 계급문학 운동사』,문예출판사, 1998
김윤식,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1976
윤여락, 「프로문학의 성과와 그 의미」, 先淸語文 제26호, 1999
홍정선, 카프 연구의 올바른 자리를 찾아서
이미진, 신경향파와 KAPF문학에 대한 고찰
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사』, 한길사, 1984
이기영, 『고향』, 문학사상사, 2000
황패강 외, 『한국문학작가론 4 - 근대의 작가』,집문당, 2000
김윤식, 정호웅, 『한국 근대리얼리즘작가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88
이상경, 『시대와 문학』, 풀빛,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