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개그콘서트의 미적요소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① 관객 없이는 이루어 질 수 없는 개그
2-② 웃기로 작정한 관객들
2-③ 언어유희
2-④ 빠른 호흡의 유지
2-⑤ 이야기구조가 없는 코미디
2-⑥ 캐릭터의 생산
2-⑦ 패러디
2-⑧ 코너 넘나들기
2-⑨ 고도의 기본지식을 요구한다
본문내용
개그콘서트(이하 개콘으로 표기)가 우리 앞에 나온 지 올해로 6년째, 개콘은 개그와 콘서트의 결합이라는 신선한 충격 이외에 다른 미적 요소들과 더불어 이제는 TV코미디 프로그램으로서 어느 정도 안정한 자신들만의 영역을 구축했다고 볼 수 있다. 정통코미디프로그램 유머일번지, 코미디하우스, 폭소클럽등의 본격코미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의 불모지였다고 볼 수 있었던 시기에 개콘의 등장과 높은 인기는 여타 방송사에서도 정통코미디프로그램에 도전하려는 움직임을 만들어냈다. 또한 개콘은 우리 개그계에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해 주었다. 가장 최근에는 시청률을 34%라는 높은 수치까지 끌어올리며 개콘의 인기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런 개콘의 인기에 대해 부정할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일요일 저녁 8시 50분, 수백만의 시청자들을 TV 앞에 앉게 하는 개콘의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필자는 본고에서 개콘의 미적요소들을 하나하나 짚어나가며 그 의의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 미적요소란 개콘이 정통코미디프로그램으로서 관객들에게 색다른 재미와 웃음을 주는 요소들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