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SEM EBSD장비를 이용한 시료의 집합조직 분석

 1  FE-SEM EBSD장비를 이용한 시료의 집합조직 분석-1
 2  FE-SEM EBSD장비를 이용한 시료의 집합조직 분석-2
 3  FE-SEM EBSD장비를 이용한 시료의 집합조직 분석-3
 4  FE-SEM EBSD장비를 이용한 시료의 집합조직 분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FE-SEM EBSD장비를 이용한 시료의 집합조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실험 결과 문제

a. 시편 A와 시편 B를 비교하고 각 시편의 차이점을 아는 대로 설명하시오.

b. 만일 시편에서 ND 방향이 유사한 grain들이 많아질 수록 재료의 기계적 성질이 좋아진다고 할 때, A 시편과 B 시편 중에서 기계적 성질이 우수할 것으로 보이는 시편은 무엇이고, 어떠한 방위가 많이 나타나는지 밀러 지수로 나타내보시오.

c. 압연의 종류중에서 대칭 압연과 비대칭 압연을 조사해 보고 차이점이나 각각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reference

본문내용
- 대칭 냉간 압연의 경우 모든 두께 층에서 평면 변형에 의한 전형적인 집합조직이 발달한다. 하지만 표면층의 전단응력이 내부까지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표면의 전단 변형량이 중심보다 크게 된다. 이러한 중심층과 표면층의 불균형은 압하율이 클 수록 더 심화 된다.


비대칭 압연 : 상 ․ 하부 다른 롤 속도
상 ․ 하부 반지름이 다른 롤
상 ․ 하부 마찰력이 다른 롤(윤활 조건)

(:시편의 두께 변화:마찰계수 R:롤의 반지름)
따라서 roll size와 마찰에 따라 시편의 변화율 결정

등을 이용하여 비대칭적인 압력을 가하는 압연
- 비대칭 냉간 압연의 경우 표면층에서는 전단변형에 의한 집합조직이 발달하게 되고 중간층에서는 평면변형과 전단변형이 복합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대칭 압연과는 달리 전단 응력을 재료의 내부까지 전달 시킬 수 있게 되어 모든 두께 층에서 전단변형에 의한 집합조직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비대칭 압연에서는 압하율이 클 수록 표면층에 가까운 층에서 전단 집합조직이 나타나고 롤 속도가 빠를 수록 표면층에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ssaulabi1984?Redirect=Log&logNo=122807028
http://img.kisti.re.kr/originalView/originalView.jsp?url=/soc_img/society//kstp/SSGGAX/2004/y2004m08a/SSGGAX_2004_y2004m08a_19.pdf
Mechanical metallugy - G.E die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