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포클레스 `안티고네` -서사시와 비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포클레스는 누구인가
‣ 생애
‣ 극작가로서의 발전 단계
2. 시대적 배경 및 작품 경향 ‣ 신화의 위기
3. 테바이 희곡 ‣ 테바이 희곡
4. 《안티고네》 소개 및 해설
‣ 줄거리
‣ 갈등
‣ 주제
‣ 등장인물
본문내용
신화에서 등장인물들을 끌어내, 개인의 고통과 운명 대결에 집중.
인간의 조건과 운명을 표현
인간들의 운명에 영향을 주는 성격의 중요성 강조.
운명에 의해 희생되는 인간의 비극, 고통, 절망에 깊은 관심.
비극 무대의 변화
무대 장치 채색의 진정한 창안자.
비극의 코러스의 수를 12명에서 15명으로 늘였음.
제3의 배우를 소개.
비극의 극작방법 개선
삼부작으로 묶는 전통적인 방식보다 일부작을 선호.
소포클레스의 희곡 중 도시국가 테바이(Thebai)를 배경으로 하는《오이디푸스 왕》(430~426 B.C.),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404~401 B.C.),《안티고네》(442~441 B.C.), 이 세 작품을 합하여 ‘테바이 희곡’ 이라고 한다.
이들 작품은 모두 오이디푸스 가문의 전설을 주제로 하고 있는 3부작이다.
각 작품은 전설에 대한 고유한 시각과 플롯과 인물구성을 지니고 있어, 각각의 독립된 작품으로 간주 될 수도 있음.
소포클레스는 당시 디오니소스(Dionysous) 축제에서 상연하기 위해 3부작을 써야 했던 전통과 관습을 의도적으로 깨뜨리고자 했음.
안티고네 내 어머니의 아들이 묻히지 못한
시신으로 밖에 누워 있도록 버려두었더라면 내게
고통이 되었을 거예요. 내게 이것은 전혀 고통스럽지 않아요.
지금 내 눈에 내가 어리석어 보인다면, 나를
어리석다고 나무라는 자야말로 어리석은 자 일거예요.465-470행
크레온 누가 월권하여 짓밟고
자신의 통치자들에게 명령하려 든다면,
나는 결코 그런 자를 칭찬 할 수 없다.
도시가 임명한 자가 명령하면 크고 작고,
옳고 그르고를 떠나 반드시 복종해야 한다. 663-667행
참고문헌
6. 참고 문헌 및 출처
‣ Naver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Wikipedia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그리스 · 로마극의 세계』, 고전·르네상스 드라마 한국학회편, 도서출판
동인, 2000.
‣『그리스 비극』, 임철규, 한길사, 2007.
‣『그리스 비극 걸작선』, 천병희, 도서출판 숲. 2008.
‣『그리스 비극의 이해』, 천병희, 문예출판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