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문학] 독일 세기전환기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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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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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세기전환기

2. 배경
1) 유럽 전반의 사회적 배경

2) 독일의 사회적 배경
3. 양식다원주의
1) 상징주의

2) 인상주의

3) 총체적 생
4. 언어비판

5. 작가와 작품
1) 상징주의 작가

2) 인상주의 작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배경
1) 유럽 전반의 사회적 배경
정치 사회적으로 당시 유럽 국가들은 자본주의, 제국주의, 식민지주의, 헤게모니 쟁탈, 강대국을 중심으로 한 권력의 블록화 등의 정치 경제 사회의 변혁의 소용돌이 속에 휘말려 있었다.
정신적인 정황에서 살펴보면 유럽인들은 한 쪽에서는 마르크스주의, 실증주의, 자연주의 그리고 자연과학과 진보사상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추구하고 있었고, 다른 한 쪽에서는 심미주의, 상징주의 나아가 새로운 신화를 추구하고 있었다. 동시에 조형예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신고딕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변화된 시각적 표현양식들이 실험되거나 실현되고 있었다.
말하자면 1900년을 중심으로 한 이 시기에는 간단하게 조명하기 어려운 다양한 배경이 깔려 있었다.
2) 독일의 사회적 배경
1890년 독일에서는 제국수상 비스마르크가 퇴각하고 황제 빌헬름 2세의 통치시대가 시작되었는데, 이는 1918년까지 지속되었다(빌헬름시대). 외적으로는 화려하고 원대한 범세계적 정치를 지향했던 시대였으나, 정신적 위기가 짙게 드리워져 있었다.
1870년을 시발로 독일은 보불전쟁의 승리, 독일의 통일과 제국의 건설에 따른 정치적 경제적 부흥으로 급작스런 도시화 현상, 인구증가 그리고 산업화를 맞이하게 된다.
가난한 무산계층의 환경을 자연주의적으로 묘사하는 것에 대하여 사람들은 더 이상 귀를 기울이지 않았고, 자연주의는 간신히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었다.

3. 양식다원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 세기전환기의 독일문학의 흐름(양식다원주의, 총체적 생, 언어회의)/이주동
- 독일문학사 : 하인츠 스톨테, 정음사(1986)
- 독일문학사 : 바르바라 바우만 외(역자;김성곤), 경진문화사(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