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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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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시기.시대배경
2.주요개념 및 특징
3.양식다원주의
- 상징주의/ 신 낭만주의/ 유겐트슈틸 등
4.총체적 생
5.언어회의 중심으로
6.주요작가 소개
본문내용
새로운 사상을 표현하기위한 언어적 실험
상층계급의 교양어(Bildungssprache)언어의 협소함, 낙후성 비판
협소한 기존언어에 갇힌 ‘교양’의 진실을 의심
대안언어사용을 구상 ‘황금시대(belle époque)’의 언어관습으로부터 벗어나려는 탈출구를 모색하려는 일련의 시도
대표작: 후고 폰 호프만스탈의 ⌜찬도스경의 편지
찬도스경의 편지에 나타난 언어위기는 세기전환기 작가들의 자기정체성의 위기이고, 이는 바로 당시 문화위기에 대한 비판으로 볼 수 있다.
상징주의 작가
후고 폰 호프만스탈 Hugo von Hofmannsthal (1874-1929)
호프만스탈은 이미 16세에 처음으로 시를 썼다. 그는 법학과 로마법을 전공하여 1898년에 학위를 받았으며, 무수히 많은 여행을 했다. 호프만스탈은 고대, 중세, 바로크의 작품들을 새롭게 해석했다. 1917년 그는 막스 라인하르트 및 리햐르트 슈트라우스와 함께 ‘잘츠부르크 축제극장클럽’을 창설했다.
작품 : 바보와 죽음(1894, 서정극), 찬도스경의 편지(1902), 기사이야기(1899, 중편소설), 부유한 남자의 죽음에 대한 연극(1911), 그림자 없는 여인(1919, 오페라대본), 잘츠부르크의 위대한 세계극(1922, 도덕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