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종교

 1  [중국문화] 중국의 종교-1
 2  [중국문화] 중국의 종교-2
 3  [중국문화] 중국의 종교-3
 4  [중국문화] 중국의 종교-4
 5  [중국문화] 중국의 종교-5
 6  [중국문화] 중국의 종교-6
 7  [중국문화] 중국의 종교-7
 8  [중국문화] 중국의 종교-8
 9  [중국문화] 중국의 종교-9
 10  [중국문화] 중국의 종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 중국의 종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 종교의 개괄
1) 중국의 종교관-현실을 위한 종교
2) 중국의 종교현황
3) 중국의 종교 정책
4) 중국 종교의 특징

(2) 중국의 종교
1) 유교
2) 불교
3)민간신앙
4) 도교
5) 소수민족의 종교

(3) 현대 중국과 종교
본문내용
(1) 중국 종교의 개괄
1) 중국의 종교관-현실을 위한 종교
중국을 흔히 종교성이 박약한 곳이라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문화의 배경에는 종교적인 관념이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즉, 天의 관념으로 이는 고대부터 중국인에게 존경의 대상은 되었지만 종교적인 절대적 존재로는 받아들여지지는 않았다. 고대부터 종교로 확립될 수 있는 확실한 대상이 있으면서도 그것이 관념으로만 남아 있게 된 원인을 찾아보면 그럴만한 이유가 성립된다.
고대 중국 문명을 일으킨 민족은 인도나 이집트 혹은 중동지역처럼 고정된 지역에 한정되지 않고 황하유역을 이동하며 생활권을 형성하였다. 즉 황하 상류에서부터 하류로 동진하며 비옥하고 광활한 토지 확보에 승리한 종족을 중심으로 해서 거대한 문명권을 형성한 것이다. 황하유역에서 문명을 일으킨 종족에게 당면한 시급한 문제는 범람하는 황하를 다스리는 치수(治水)문제와 무한한 토지의 분배, 그리고 급증하는 인구를 관리하는 현실 위주의 문제 등으로 인해 종교가 자생할 수 있을 만큼의 여유가 없었던 것이다. 때문에 신앙보다는 정치적 질서와 법률을 우선 과제로 삼은 결과 기원전 이천여 년경에 종교보다도 봉건제도의 성립을 보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종족의 단결 문제와 가부장에 의한 질서 확립 문제를 합리화시키기 위해 天 관념은 하늘에 대한 존경과 더불어 조상에 대한 숭배 사상으로 성립되어 고대의 하, 은, 주를 관통하는 사상의 핵심이 되었고, 이는 중앙집권체제의 국가 형태를 성립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물론 天 외에도 원시시대부터 원시 종교가 횡행하고 있었다. 원시종교는 원시인이 경외하는 자연의 위력이나 경이적인 존재를 숭배하는 행위에서 비롯되는데 이것이 중국에서는 종교적 형태가 아닌 하늘과 조상에 대한 존경과 숭배를 나타내는 제사의 관념으로 전수되었다. 이러한 관념은 중국인의 생활 관습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현대에 이르러서도 생활과 신앙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며 종교에 관심을 갖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원시적인 토템신앙에 의한 원시 종교 형태의 출발점은 있었지만 그것 역시 다신신앙에 불과할 뿐 중국의 종교는 애초부터 불완전한 형태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한 다신신앙의 단계만을 계속 이어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인이 보이는 언행의 기본 핵심은 종교가 아닌 현실 위주의 사상으로 채워지게 되었고 이것이 3대를 거치면서 유학으로 성립되는 결과를 가져 왔다. 때문에 중국인의 사상과 언행의 기본은 당연히 유학으로 정착되었지만 유학 역시 종교의 역할은 했어도 종교로 발전하지는 못하였다. 그렇다고 유학이 무신론을 표방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비록 유학이 현실 긍정적이고 현실위주사상을 기본으로 하지만 그 사상 속에는 전통적인 天 사상이 포함되는 만큼 절대적인 무신론을 표방한다고는 볼 수 없다. 현실위주라는 것은 인간의 사회생활을 위한 현세, 인간 세계가 중심이기 때문에, 사회에서 인간의 노력과 능력에 따라 엄격한 종교 생활과 고행을 통해 도달하는 기타 문명권의 종교관에 의한 사회관이나 이상론이 중국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결국 신앙의 대상으로서 天이나 天帝의 개념은 고대 그리스에서처럼 인간과 유사한 형태의 존재이거나 인간이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하는 그 어느 곳의 존재도 아닌 것으로 인식되어 단지 현실의 인간 세계를 완성하려는 노력을 신조하는 역할로 여겼다. 중국에 있어서 종교란 인간의 절대적인 통제자로서 존재할 수는 없었던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