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종교] 자연신학 이론

 1  [과학과 종교] 자연신학 이론-1
 2  [과학과 종교] 자연신학 이론-2
 3  [과학과 종교] 자연신학 이론-3
 4  [과학과 종교] 자연신학 이론-4
 5  [과학과 종교] 자연신학 이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과 종교] 자연신학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자연의 이치와 체계
2.자연신학이 17세기 후반 주목받은 이유
3.자연신학의 이론적 전제
4.자연신학의 생존과 다양화
5.다윈신봉자의 자연신학에 대한 도전
6.20세기 자연신학

본문내용
자연신학은 관찰과 이유를 통해 신의 존재와 속성을 입증하는데 목적을 둔 신학이다. 신의 의지를 사람으로선 이해할 수 없는 영역이라 전제하고 신의 존재를 계시와 같은 초자연적인 해명에만 근거하는 계시신학과는 달리 자연신학은 인간의 이성과 논리로 신을 증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필연적으로, 자연신학은 불활성의 물질에 부여된 질서를 근거로 신을 설명하기에, 자연과학과 어느 정도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자연신학에 반하는 증거들이 축적되기 때문에 자연신학은 과학의 발전에 취약하다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다윈의 진화론이 어떻게 생물이 진화하고 지금의 모습을 갖추었는지 설명하면서 자연신학이 비판을 받게 된다.)

자연의 이치와 체계
자연신학은 자연의 질서와 물질의 원리는 초월적 존재, 즉 신에 의해 운행되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자연신학의 되풀이되는 목표는 자연과 같은 불활성의 물질에 부여된 질서를 설명함에 있어서 신의 존재를 언급하지 않는 철학들의 불완전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Aristotle의 철학을 빌려 신학대전을 통해 자연신학의 합리성을 증명한다. Aristotle은 우주의 모든 물체의 운동은 ‘최초의 명령’에 그 원인이 있으며, 원인의 제공자는 초월적인 존재라 주장한다. 물질적인 의미에서 자연은 불활성의 물질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무언가로부터 ‘명령’을 받은 것처럼 자연의 섭리를 보여주는 점을 근거로 Aquinas는 이를 초월적인 존재의 의도가 개입한 증거라고 주장한다.(예로는 우주론적 증명, 목적론적 증명 등) 또한 그는 우주론적 관점에서 신의 존재를 증명하려 했다. 그는 운동으로부터, 능동인으로부터, 가능성과 필연성으로부터 이 세가지로 나누어 증명한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ppt 내용 읽어 주시면 됩니다. 그 밖에 자연의 위계에서 관찰되는 사물의 단계에 근거한 증명과 목적론적 증명이 있다.
자연신학이 구성되었던 토대는 Aristotle의 철학과 종교의 교리간에 연관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Plato이 우주는 정교하고 총명한 기술이 깃들여져 있는 장인의 창조물과 닮았다고 주장했던 것처럼 Plato의 철학을 사용하여 신을 증명할 수 있었다. 하지만 Plato는 장인이 이미 존재하던 물질들을 융합하고 다루는 점에서 자연의 불완전함을 표출하려 했기 때문에 신의 힘에 한계를 두어선 안 된다는 종교의 입장에 부딪혀 충돌을 야기하고 만다. 그래서 aristole의 철학이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데 사용되었던 거에 반해 plato의 철학은 배제되었다. 이후 17세기에 신성한 장인(물질을 관장&조종)의 인식을 새롭게 정의하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자연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기 시작했다.
데카르트 와 보일은 우주를 Strasbourg 대성당의 시계에 빗대며 신성한 의지에 자유가 부여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물질의 미립자론과 창조의 의지주의론의 결합은 17세기 새로운 자연철학의 개혁에 유리한 발판을 만들었다. 미립자론과 창조의 의지주의론의 결합은 신성한 존재가 정적 상태의 물질에 놓는 ‘규칙’ 이나 ‘법’의 증명을 유추했고 신성한 존재가 부여했을 수도 있는 자연의 법칙이 오직 경험적 방법으로만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을 타당화했다. 이후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자연신학도 따라 발전했다. 거시적인 관점에서만 자연의 구조와 질서를 통해 신을 비추어보던 때랑은 달리 현미경이 발명되면서 자연을 구성하고 있는 아주 작은 미세한 구성 요소들이 그 정교함에 주목을 받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