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와 공리주의

 1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와 공리주의-1
 2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와 공리주의-2
 3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와 공리주의-3
 4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와 공리주의-4
 5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와 공리주의-5
 6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와 공리주의-6
 7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와 공리주의-7
 8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와 공리주의-8
 9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와 공리주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와 공리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칸트와 공리주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의 정립
가.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
나. 공리주의
2. 사례적용
3. 종합적 고찰
Ⅲ. 결론
1. 정리
2. 도덕 교과의 지도
Ⅰ. 서론
하나의 행위가 옳은 행위인가 그렇지 않은가를 판단하는 기준을 정하는 문제에 있어서,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윤리철학은 다양하게 구분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떤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행위 자체가 지닌 특성에 따라 구별되어야 하며, 따라서 그 행위의 결과는 그 행위의 기본적 도덕성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보는 입장(칸트의 의무론적 윤리관)과, 오직 그 행위의 결과만이 그 행위의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데 관련이 있다고 보는 입장(벤덤과 밀의 공리주의)과 같은 다양한 해석들이다.
사례를 들어 어떤 하나의 도덕적 상황이나 사건, 행위가 있을 때, 그것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고찰을 해보고자 한다. 물론 정말 다양하고 많은 윤리철학들이 있지만 수업시간에 배웠고, 현대의 도덕철학에서 가장 널리 논의되는 두 가지 규범적 윤리체계인 의무론적 윤리관과 공리주의적 윤리관, 이 두 이론의 정립과 사례에의 적용을 통해 알아 볼 것이다. 이런 일련의 사고와 도덕교육에 대한 치열한 고민을 통해 나중에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에게 도덕교육을 어떻게 행하면 좋을지에 대한 적절한 해답도 찾아 볼 것이다.
Ⅱ. 본 론
1. 이론의 정립
가.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
칸트는 그의 저서 에서 의무론적 윤리관을 제시한다. 그는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끝이 좋으면 모든 게 좋은 것이다.’(독일속담)와 같이 결과에 의해 윤리적 판단을 제시하자는 의견(공리주의)에 반대한다. 칸트는 범 시대적으로 어느 곳의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옳다고 인정되는 윤리의 보편적 기준을 제시하려 노력했는데, 결과에 의해서 윤리가 파악될 수 있다면 보편타당한 윤리 기준은 성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칸트는 보편적 윤리기준의 모습을 제시하며 이렇게 말한다. "너의 의지의 준칙인 동시에 일반적인 법칙에 타당하게 행동하라." 여기서 ‘준칙(maxim)’이란 개별적인 인간의 행동에 적용되는 원리, ‘법칙(principle)’이란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인 가치를 가치고 적용되는 원리를 뜻하므로 이 말은 즉, 자신과 타인 모두에게 부끄럼 없도록 행동하라는 뜻이라 볼 수 있다. 칸트가 자신의 주장에 따라 뽑아낸 구체적 실천사례를 몇 가지 들어보자면,
①자살하지 말 것
②거짓 약속을 하지 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