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 국어의 계통

 1  [국어사] 국어의 계통-1
 2  [국어사] 국어의 계통-2
 3  [국어사] 국어의 계통-3
 4  [국어사] 국어의 계통-4
 5  [국어사] 국어의 계통-5
 6  [국어사] 국어의 계통-6
 7  [국어사] 국어의 계통-7
 8  [국어사] 국어의 계통-8
 9  [국어사] 국어의 계통-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사] 국어의 계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와 드라비다어의 비교연구
2. 한국어와 일본어의 비교연구
3. 한국어와 인구제어의 비교연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인류가 사용하는 언어는 약 3000여 개에 달한다고 한다. 그 중에 우리 국어가 계통적으로 어디에 속할까 하는 의문은 누구나 한번쯤 가져볼 과제 이다. 그러나 우리 국어의 계통 문제는 좀처럼 그 뿌리를 내보이지 않고 있다. 한국어의 계통 문제는 유럽의 역사비교언어학자들에 의하여 19세기 말엽에 제기되었다. 그들은 일찍이 인도·유럽어족설을 구체적으로 증명하여 같은 계통의 언어라는 학설을 확립하고, 같은 맥락에서 우랄·알타이어족설을 내세우면서 어휘비교를 통하여 계통적 관계를 증명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를 깊이 있게 연구할 겨를도 없이 알타이어족설을 그대로 수용하여 마치 한국어가 알타이어족에 속하는 것으로 단정하여 가르치고 있는 형편이다. 그러나 벤징이나, 리게티, 클로슨, 퇴르퍼 같은 학자들에 의하여 알타이어족설은 부정되고 있다.
사실 이 알타이어족설은 가설을 세워놓고 각 방면으로 증명을 시도하고 있는 단계로서 아직 이 가설을 확정 지을 수 있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국어의 알타이 어족설 외에 어떤 학설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 근거를 찾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한국어와 드라비다어의 비교연구
드라비다어는 남인도 및 스리랑카 동북부에서 쓰이고 있는 언어의 총칭이다. 고유의 문자와 문헌을 가지고 있는 인도 공화국의 공용어인 타밀어·말라얄람어·칸나다어·텔루구어와 문자를 가지지 못한 18개 이상의 언어가 여기에 속한다. 이와 같은 드라비다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인구는 인도 총인구의 약 25%에 해당한다. 드라비다는 크게 유형적으로 교착어(膠着語) 라는 점, 어순(語順)이 한국어와 비슷하다는 점에서 계통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참고문헌
HOMER B.HULBERT, 한국어와 드라비다어의 비교연구, 경남대학교출판부, 1998
김방한, 한국어의 계통, 민음사, 1883
박종국, 한국어발달사, 문지사, 1996
이기문, 국어사개설, 탑출판사, 1968
최기호, 한국어변천사, 토담, 1994
송기중, 19세기 서양인의 국어계통론, 알타이학보, 한국알타이학회, 2002; →183-209(27쪽)
김원한, 인구어 비교언어학, 민음사,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