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떡의 전통과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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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떡의 전통과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떡의 역사
1.1.1. 삼국시대 이전
1.1.2.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
1.1.3. 고려시대
1.1.4. 조선시대
1.2. 떡의 종류
1.2.1. 찐 떡
1.2.2. 친 떡
1.2.3. 지진 떡
1.2.4. 삶은 떡

2. 본론
2.1. 탄생과 떡
2.2. 혼인과 떡
2.2.1. 달떡
2.2.1.1. 달떡의 의미
2.2.1.2. 달떡의 모양
2.2.2. 색떡
2.2.2.1. 색떡의 의미
2.2.2.2. 색떡의 모양
2.2.3. 혼례 떡과 떡살
2.2.3.1. 다산을 기원
2.2.3.2. 부귀를 기원
2.3. 회갑과 떡
2.4. 상례와 떡
2.5. 제례와 떡
2.5.1. 백설기
2.5.2. 시루떡
2.5.3. 현대의 제수용 떡.
2.6. 굿과 떡
2.6.1. 서울굿
2.6.1.1. 내림굿
2.6.1.2. 진적굿
2.6.1.3. 재수굿
2.6.1.4. 진오귀굿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떡의 역사
1.1.1. 삼국시대 이전
우리 민족은 언제부터 떡을 먹기 시작했을까? 음식을 연구해온 대부분의 학자들은, 삼국시대 이전부터, 떡의 주재료인 곡물(피, 기장, 조, 수수, 콩, 쌀 등)이 생산 가능했고, 떡을 만드는데 필요한 갈판과 갈돌, 시루가 출토되는 것으로 미루어, 각종 곡물들을 갈돌, 돌확 등에 갈아서 시루에 찐, 시루떡을 만들어 먹었으리라고 짐작한다.







1.1.2.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로 오면서, 쌀을 비롯한 곡물 생산이 증가하면서 떡은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삼국시대의 고분에서 시루가 출토된 것과, 「삼국사기」, 「삼국유사」에 실린 떡에 관련된 많은 이야기를 통해 떡이 점차 우리 민족의 생활에 큰 비중을 차지했음이 뒷받침된다. ‘고구려 안악 3호분 벽화’에는 시루를 이용하여 무엇인가를 찌는 모습이 그려져있다. 또한 「삼국사기」, 신라본기 유리왕 원년(298)에는 남해왕(南解王)이 돌아가자 유리(儒理)와 탈해(脫解)가 서로 왕위를 사양했다는 기록에 이런 이야기가 전해진다. 탈해가 유리에게 말하기를 "왕위는 용렬한 사람이 감당할 바 못되며, 듣건대 성스럽고 지혜로운 사람은 이가 많다고 하니 시험을 하여 결정하자"고 제의하였다 한다. 그리하여 두 사람이 떡을 깨물어 본 결과, 유리의 치아 수가 많아 유리가 왕위에 올랐다는 기록이다. 여기서 말하는 떡이 어떤 종류의 떡인지 확실히 알 수는 없다. 그러나 깨물어서 잇자국이 선명하게 날 정도라면 곡물을 쪄 다시 쳐서 만든 흰떡이나 인절미 및 절편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가 하면 「삼국유사」효소왕대(孝昭王代, 692-702) 죽지랑조에는 "공사(公事)로 갔더니 응당 대접하리라 하고 설병(舌餠)한 합과 술 한병을 가지고..."라고 기록하였는데,
참고문헌
김헌순,
이규봉, , 광문각, 2003.
장성현, , 2002.
주영하,
네이버 백과사전
디지털제주문화대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세시풍속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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