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

 1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1
 2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2
 3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3
 4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4
 5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5
 6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6
 7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7
 8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8
 9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9
 10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10
 11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11
 12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12
 13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정치] 데탕트 체계의 붕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Introduction
2.Step 1. Détente loses momentum (1975-1976)
3.Step 2. The Flaws of Detente(1977년 1월~6월)
4.Step 3. Detente as the least common denominator
5.Step 4. Afghanistan and a return to the Cold War
6.The collapse of détente

본문내용

Introduction
1976년 10월 모스크바에서 미국 국무 장관 헨리 키신저와 소비에트 지도자 레오니프 브레즈네프는 블라디보스토크 미소 정상 회담을 앞두고 군축 협정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만났다. 그들은 진전을 보았지만 여전히 데탕트가 경각에 달려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데탕트의 대안은 분명했다. 당시 퇴임했던 미국 전 대통령, 리차드 닉슨(Richard M. Nixon)은 몇 달 전 브레즈네프에게 ‘만일 미국에서 데탕트 기조가 흐트러진다면, 비둘기파가 아니라 매파가 득세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결국 그렇게 되고 말았다. 1980년 말까지, 제한된 경제 교류와 적대적 발언들, 그리고 군비 경쟁에 대한 양국 국민들의 불안과 함께 미소 관계는 냉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당연할 것이기도 했다. 데탕트가 핵무기 경쟁 안정화와 양자 간 협력, 그리고 초강대국 간의 이데올로기적, 지정학적 경쟁 구도 완화를 위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초강대국간 데탕트의 붕괴는 하룻밤 새 일어난 일이 아니었다. 또한 지진이나 쓰나미 같이 압도적이고 파괴적인 사건으로 인한 것도 아니었다. 그것은 다양한 사건과 세력이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데탕트에 내재된 고상한 관념, 실용적인 사고방식, 그리고 반 진심의 의무감에 기반을 둔 섬세한 구조를 점진적으로 해체하는 과정이었다.
데탕트 붕괴의 과정에는 적어도 세 가지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데탕트가 정책 그 자체의 모순으로 인해 실패했다면, 무엇이 학자들이 말하는 '설계 및 실행 상의 결함'이었는가? 그렇지 않다면 데탕트의 붕괴는 그 목적과 정신에는 양립할 수 없는 서로 다른 목표를 추구하던 어느 하나, 또는 둘 모두 때문인가? 당시 신보수주의자 비판자들은 데탕트가 소비에트 공산당 정권의 끊임없는 팽창주의와 군사적 야망으로 인해 파괴되었다고 주장했다. 이와 반대로 자유주의적이거나 좌파 성향의 학자들은 미국 군산 복합체가 부채질하던 전략적 우위 기조와 보수주의의 흥기가 데탕트를 제물로 삼았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초강대국 데탕트는 냉전 초기부터 이끌어오던 이데올로기적, 사회경제적, 그리고 군사적 대립과는 다른 좀 더 근본적인 힘, 즉 명백히 현실주의적인 선택에 따랐던 양극 때문이라는 주장도 제시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