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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학의 유래, 역사, 기본교리, 수운과 그의 제자 해월, 유교, 성리학, 동학과 사회문화운동,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적 민중 종교가 - 수운과 그의 제자 해월
2. 동학의 기본교리 - 유교, 특히 성리학의 새로운 모습을 제시하는 교리
3. 그 후의 역사 -동학과 사회문화운동
4.설명을 마치면서 - 못다한 이야기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적 민중 종교가 - 수운과 그의 제자 해월
수운과 해월을 중심으로 인물의 성장배경과 동학이라는 종교가 만들어지기 위한 과정 등이 중점적으로 나타난다. 수운은 어렸을 때부터 남녀간의 차별을 인식하고 그에 관한 의문을 제기하는 등 또래아이들과 다른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한다. 20세에 나이에 속세를 떠나 깨달음의 길로 들어섰을 때 석가나 예수와 같이 세 번의 유혹을 받은 것으로 나타난다. 세 가지의 유혹을 이겨낸 수운은 한울님도 믿지 않겠다하여, 한울님과 한마음이 되는 경지에 이르렀다고 한다. 이후에 수운의 가르침이 점차 체계화되었다.
해월은 문헌에서 자세히 언급되지 않고 주위사람들로부터 매우 성실하고 경우가 바르다 인정받아 28살 때 오늘날의 변장이나 이장에 해당하는 자리에 천거되었다는 것만이 크게 알려져 있다. 천교도의 문헌에는 ‘물은 만물의 근원’ 이라하는 청수 공양법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모든 의식에 육류의 사용을 금하고 맑은 물로 대치하라는 내용으로 모든 의식에 중심적인 역할이 된다. 이는 권력과 부를 자랑하려고 제사상에 많은 음식을 차리는 등의 사치를 막는 현세적인 특징을 지닌다고 나는 생각했다.
이후 해월은 동학 조직에 나서 기본 조직의 하나인 접을 두는 제도를 강화하고, 여성을 위한 법문이 나타나기도 했다. 해월이 60대 중반으로 접어들 무렵 우리나라 최초의 조직적인 시위운동이 일어나는데 이것이 교조신원운동과 동학혁명이다. 동학혁명의 참패이후 해월은 모든 책임을 뒤집어쓰고 도망자 신세가 되어, 6월 2일 교수형에 처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