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천도교에 있어 특이한 점은 일반적으로 내세관(來世觀)이 없다는 것이다.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행한 선악의 무게에 따라 죽은 후에 천당이나 지옥으로 떨어진다고 믿거나 윤회 전생하여 다른 생명체로 태어난다거나 하는 영적인 사후관은 없다.
대신 천도교에서 내세라는 비슷한 개념으로
Ⅰ. 천도교(동학)의 의의
천도교의 문화적. 종교적 의의를 되돌아보면 첫째, 천도교의 가장 중심 되는 시천주 사상은 모든 인간에게 하늘의 존엄성이 곧 인간의 존엄이라는 자유. 평등 그리고 정의의 사상을 심어 준 것이다. 이러한 인간 해방운동의 절정이 곧 기미년의 독립운동의 정신으로 승화한 것
Ⅰ. 서론
신학적으로 인내천이라는 교리는 초기의 낯설고 이색적인 최제우의 신과 세계에 대한 정교한 체계성을 결여한 선포에 비해 훨씬 철학적이고 논리 정연함을 갖추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문제 제기 내에서 볼 때 이러한 동학 및 천도교 지식인들의 의식적 활동의 결과로서 신
1. 동학과 천도교의 정의
※ 동학이란 무엇인가?
-> 동학(東學)의 창시자는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 1824-1864)로써, 수운이 살았던 19세기 중엽의 국내외 정세는 극도의 혼란을 거듭하고 있었다. 그는 광제창생의 큰 뜻을 품고 구도에 정진하던 중 1860(경신)년 그의 나이 37세에 마침내 우주의 한소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