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보론] 북한 급변 사태의 예측과 한국의 대응방안

 1  [국가안보론] 북한 급변 사태의 예측과 한국의 대응방안-1
 2  [국가안보론] 북한 급변 사태의 예측과 한국의 대응방안-2
 3  [국가안보론] 북한 급변 사태의 예측과 한국의 대응방안-3
 4  [국가안보론] 북한 급변 사태의 예측과 한국의 대응방안-4
 5  [국가안보론] 북한 급변 사태의 예측과 한국의 대응방안-5
 6  [국가안보론] 북한 급변 사태의 예측과 한국의 대응방안-6
 7  [국가안보론] 북한 급변 사태의 예측과 한국의 대응방안-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가안보론] 북한 급변 사태의 예측과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북한 급변사태의 가능성 및 유형
Ⅲ. 중국개입의 유형별 시나리오
Ⅳ. 시나리오의 검토 및 한국의 대응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북한은 대내외적으로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 1995년 대홍수로 심각한 식량난을 겪은 후 악화된 경제상황은 회복되지 않고 있다. 북핵 사태는 국제사회의 제재로 이어져 경제난을 더욱 가속화시켰다. 이와 같은 총체적 난국으로 탈북자 수는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군부에서의 식량배급조차 제 기능을 상실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경제난을 타개하기 위한 개혁·개방은 김정일 체제를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그 결정을 어렵게 한다. 이러한 딜레마 속에 북한의 급변사태 가능성은 계속 논의되고 있다.
현 시점에서 북한 급변사태에 관한 논의는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지향하는 한국정부의 정책에 다소 모순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상황을 발생 가능한 것으로 놓고 최악의 경우까지 대비하는 것은 국가적 차원의 안보전략 수립에 필수적이다. 이는 국민의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북한 급변사태는 관련 주변국 특히 한국에 치명적인 위협을 끼치는 사안이므로 매우 중요하다. 특히 북한이 ‘핵’ 이나 ‘ 대량 살상무기’ 라는 비대칭 전략무기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급변사태는, 어떤 권력 집단이 핵단추를 획득하게 될 것인지에 따라 안보 상황을 치명적으로 만들 수도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북한 급변사태의 가능성을 예측하고 그 유형별로 구분하여 위기상황에서 상정 가능한 중국의 개입 형태에 따른 시나리오를 검토할 것이다. 결론에서는 이에 대해 한국이 선택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서진영.『21세기 중국외교정책: 부강한 중국과 한반도』. 서울: 폴리테리아. 2006
조성렬.『한반도 평화체제』. 서울 : 푸른나무. 2007
이정우. “북한의 군사위협과 한미동맹의 효용 변화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10
김현욱. "미·중 관계와 한반도분석." 외교안보연구원. 2011
허남성. "북한 급변사태와 대비방안." 한국안보문제연구소. 2009
이성일. “중국의 한반도정책과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의 의미: 중국 측 시각을 중심으로.”『사회과학연구』제49집 1호 (2010).
박홍서. “북핵위기시 중국의 대북 동맹안보딜레마 관리 연구: 중미관계 변화를 주요 동인으로.” 『국제정치논총』.제46집 1호. (2006). 103-122.
박홍서. “신현실주의 이론을 통한 중국의 대한반도 군사개입 연구: 1592년, 1627년, 1894년, 그리고 1950년 사례를 중심으로”『한국정치학회보』제40집 1호 (2006)
박홍서. “중국의 부상과 탈냉전기 중미 양국의 대한반도 동맹전략: 동맹전이 이론의 시각에서”. 『한국정치학회보』제42집 1호. (2007)
김연수, 김경규. “북한붕괴 시 한국의 선택과 대응책.” 『전략연구』통권 제46호 (2009)
이영수. “북한 급변사태시 중국의 개입에 대한 대응방안.” 경북대학교: 석사논문 (2009).
이동률. “수교이후 한중정치관계의 회고와 전망.” 『중소연구』통권 95호. (2002). p.43-65
蘇致馨. “북한 급변사태와 중국의 개입유형.” 『中國硏究』제20집 (2001)
최철희. “북한 급변사태를 둘러싼 몇 가지 논점”. 북한민주화네트워크 (2008)
통일부. “ 미의 북한 급변사태관련 언급 및 대북 정찰 비난.” (2009)
통일부 북한 자료 센터 제4회 한미동맹컨퍼런스. “ 한미동맹 : 미래를 향한 대응계획.” 동아시아연구원. 20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