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피아제

 1  [교육학] 피아제-1
 2  [교육학] 피아제-2
 3  [교육학] 피아제-3
 4  [교육학] 피아제-4
 5  [교육학] 피아제-5
 6  [교육학] 피아제-6
 7  [교육학] 피아제-7
 8  [교육학] 피아제-8
 9  [교육학] 피아제-9
 10  [교육학] 피아제-10
 11  [교육학] 피아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피아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피아제는 이런 사람이다.
2. 인지발달의 내적기제
3. 인지발달의 단계에 대하여.
4. 인지발달 구조와 성격
5.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과 심리학
6. 피아제의 아동관
7.수학과 학습지도 원리[수학교육자들이 피아제의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한 학습지도 이론]
8.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방법)
본문내용
1. 피아제는 이런 사람이다.
피아제는 스위스 출신의 심리학자로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수준의 아동을 대상으로 인지발달 과정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수학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는 심리학을 공부하기 전에 생물학을 공부한 바 있는데, 생물체의 진화론에 관심을 가졌으며, 그것이 그가 인지심리학을 연구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피아제에 따르면 인간의 인지 능력은 환경과 균형을 이루기 위해 본능적으로 작용한다. 이를 균형이론이라 한다. 인지 능력은 환경과 균형을 이루기 위해 발생, 발달하며 모든 사람의 인지 능력은 태아의 발달과 같이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생, 발달한다고 보고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지식의 습득은 교사에 의하여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동화와 조절의 인지활동을 통해 구성한다고 보는 조작적 구성주의가 가능해진다. 피아제 연구의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아동의 인지 능력은 생물체의 진화과정과 같이 어떤 단계를 따라서 발달한다고 보고 그 단계를 밝힌 것이다. 이 이론은 학교교육, 특히 수학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2. 인지발달의 내적기제
1)도식(스키마,schema)과 조작(operation)
인지도식은 마치 파일내의 각 내용과 카드와 같이 묘사할 수 있다. 성인들은 많은 카드 혹은 도식을 가지고 있어서 무수한 환경자극이 들어오면 확인하고 처리하는데 활용한다. 이와 같이 유기체는 자극들을 구별할 수 있고 일반화 할 수 있다. 아이가 태어나면 아주 적은 도식들을 가지게 되지만 점점 발달하므로 그의 도식들은 점점 넓어지고(보다 일반화되어지고), 더 잘 분화되어 점진적으로 성인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도식들은 결코 변화가 중지되지 않고 더 세련되어 간다. 즉 아동의 감각 운동적 도식은 성인의 도식으로 발달된다. 이러한 인지도식들은 개념, 범주, 혹은 파일내의 카드와 유사하다.
피아제는 인간심리를 물질적 반응으로서 생리과정으로 간주한다. 때문에 인간은 태어난 직후라 하더라도 이미 일정한 심리적 구조를 갖추고 있다고 보았다. 신생아들의 반사적 행동과 같은 유형(움켜쥐는 활동의 도식, 빠는 활동의 도식)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심리적 발달의 전 과정은 이러한 특정구조를 기초로 하는데, 피아제는 이를 스키마라고 하였다. 스키마는 그 형태와 크기는 서로 다르지만 단위나 전체로서의 통합성을 갖고 있다. 인지도식들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이루며 변화하는 인지발달의 구조들이다. 성인은 아동과는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성인의 인지도식들은 아동의 감각 운동 도식에서 시작되어지며 인지도식의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과정이 동화와 조절이다. 이러한 도식의 생성과 변화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의 적응(adaptation)적 기제에 의하여 세분된다. 또한 유기체는 능동적 도식을 지속적으로 적용하여 대상을 보다 정확히 인지하려고 하는 활동을 전개하려 하지
참고문헌
수학교육학개론 ,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응태, 박한식, 우정호 공저(2001년 출판)
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경문사, 강옥기 지음(제 2판 2003년)
진수학교육론, 박문각, 김진편저(2001년)
박혜경 수학교육론, 형설, 박혜경 편저(2002년)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황혜정 ,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공저(2004년)
수학학습-지도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우정호(200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