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고마케팅 레포트

 1  복고마케팅 레포트-1
 2  복고마케팅 레포트-2
 3  복고마케팅 레포트-3
 4  복고마케팅 레포트-4
 5  복고마케팅 레포트-5
 6  복고마케팅 레포트-6
 7  복고마케팅 레포트-7
 8  복고마케팅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고마케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마케팅 소개

1) 복고마케팅 소개
2) 복고마케팅 선정이유

Ⅱ. 현황 및 시장 전망

1) 시장 현황
2) 경쟁업체 현황
3) 시장 전망

Ⅲ. 복고주점의 4P관계

Ⅳ. SWOT 분석

Ⅴ. 영업전략 및 마케팅 전략

1) 브랜드 명
2) 인테리어
3) 메뉴
4) 이벤트

Ⅵ. 결론
본문내용
Ⅰ. 마케팅 소개

-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과거 배고팠던 시절에 인기를 끌었던 추억의 ‘복고’상품들이 다시 등장하여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모습을 주변 곳곳에서 찾아 볼 수가 있다.
소비자들의 추억에 대한 향수를 자극하고, 아날로그적 감성을 일깨우는 이른바 ‘복고마케팅’이다. 제품 및 서비스의 수준이 동질화되면서, 차별화 포인트로 감성 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다양한 감성 가운데 최근 향수에 어필하는 복고 마케팅이 늘고 있는 원인을 살펴보고, 복고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활용 포인트를 짚어보려고 한다.
특히 불황에 민감한 소비재 분야에서 움츠려 들었던 소비 심리를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복고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최근 늘어나고 있는 복고 마케팅의 개념 및 현주소를 살펴보도록 하자.

1) 복고마케팅 소개

- 복고 마케팅은 과거에 선보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유행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과거로 회귀한다는 의미에서 레트로 마케팅이라고 한다. 혹은 리바이벌(Revival) 혹은 컴백(Comeback) 마케팅으로 불린다. 흔히 특정계층이나 세대를 불문하고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게 하여 추억을 상품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추억(향수)마케팅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과거에 선보였던 상품을 그대로 살려내어 판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현대적 감각에 맞춰 상품의 특성과 패키지를 변형하여 재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때에 따라서는 이름만 과거 제품에서 빌려왔을 뿐, 전혀 새로운 컨셉의 제품인 경우도 적지 않다. 하지만 이 모두 다 지나간 추억과 향수에 어필하고 있다는 점이 공통적이며 배고팠던 옛 시절을 떠올리며 불황기에 지치고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받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파고드는 마케팅 기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