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회복지 실습보고서(대구종합사회복지관)

 1  [사회복지]사회복지 실습보고서(대구종합사회복지관)-1
 2  [사회복지]사회복지 실습보고서(대구종합사회복지관)-2
 3  [사회복지]사회복지 실습보고서(대구종합사회복지관)-3
 4  [사회복지]사회복지 실습보고서(대구종합사회복지관)-4
 5  [사회복지]사회복지 실습보고서(대구종합사회복지관)-5
 6  [사회복지]사회복지 실습보고서(대구종합사회복지관)-6
 7  [사회복지]사회복지 실습보고서(대구종합사회복지관)-7
 8  [사회복지]사회복지 실습보고서(대구종합사회복지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사회복지 실습보고서(대구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실습총평 및 소감
실습을 한다는 설레임과 긴장감을 안고 시작하면서 주어진 일정이 빠듯하다고 생각을 많이 했다. 하지만 하면서 내가 느낀 것들은 '내가 너무나도 모르고 지냈구나' '사회복지 현장에서는 선배님들이 이렇게 일을 하는구나' 그리고 '이러한 일들을 하는구나; 라고 많이 느꼈다. 그리고 나에게 모자란 부분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을 느끼면서 반성하는 기회가 되었고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어서 너무나 기뻤다. 그래서 실습을 한번 더 하면서 배우고 싶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학교에서도 이론위주의 교육보다는 실무를 위주로 하면서 이론을 곁들이는 그런 교육들을 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이론적인 부분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음을 알게 되었으며, 학교 공부에 충실히 하면서 ‘자원봉사’ 등을 통해 실제적인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처음 실습을 할 때, 기관에서 우리에게 청소를 시킨 적이 있었다. 그때는 이런 것이 왜 실습의 한 프로그램인지, 이것을 왜 해야하는지 몰랐다. 그렇게 불만을 가지고 시작했지만, 우리들의 청소로 인해 그것을 이용하게 될 많은 클라이언트들을 생각하게 되었다. 청소란 작은 활동이 클라이언트에게 큰 도움은 되지 않지만, 깨끗한 시설물을 보며 기분 좋아할 그들을 생각하니, 그런 자세가 바탕이 되어 있어야만 되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대구 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총 24명이 실습을 하였는데, 처음에는 타 학교 학생들도 있고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어색했으나, 4주간의 실습 기간을 함께 하다보니 많이 친해졌다. 아마도 이번 실습에서 여러 사람들을 알게 된 것이 무엇보다 가장 큰 기쁨인 거 같다. 그래서인지 실습이 끝난 후에 후련함보다는 아쉬움이 더 컸던 것 같다. 또한 그동안 사회복지사라고 하면 그냥 막연한 생각이 들었는데 실습을 하면서 그들의 업무를 조금씩이나마 경험해보면서 예비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더욱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겠다고 생각했다.
4주간의 실습을 하면서 특히 생소하기만 했던 인테이크 및 프로포절 작성, 소년소녀가정 방문 등 처음으로 접했던 실무는 내가 왜 실습을 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었다고, 나를 지도해 주셨던 선생님으로부터 많은 조언을 받기도 했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업인이다. 그러나 전문직업인이기 이전에 자신을 컨트롤하고 모든 대상자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이 되어져야 함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