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설정, 근대의 유입과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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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근대설정, 근대의 유입과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근대성
2. 조선과 근대, 그 첫 번째 만남
3. 근대를 향한 자체적 대응 노력
• 서세동점과 한국의 대응 (수포로 돌아간 조선 근대의 꿈)
• 천주당에서 서양 신부를 만나다 - 홍대용
• 서유견문(西遊見聞) - 유길준
• 독립신문
• 근대로의 길, 식민으로의 길
해방이후
• 60년 압축근대

본문내용
1. 근대성
근대성은 직선적이고 목적론적 역사 모델과 과거와 단절되는 계몽주의적 세계관, 민족국가(국민국가)개념에서 출발하는 동질성과 이질성, 우리(문명)과 그들(야만)의 구분, 우리안의 우리. 진보를 향한 주자, 우승열패, 적자생존의 사회진화론 등을 함축하고 있는 개념이다. 이러한 근대성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살펴볼만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의 정의에 대하여 언급한다. 첫째로는 기든스의 사회학적 정의가 있다. 그는 근대성(modernity)을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쟁적인 노동과 상품 시장 안에서의 자본의 축적, 산업주의에 의한 인위적 환경의 발달로 대표되는 자연의 변형, 전쟁의 산업화와 관련된 폭력 수단의 통제, 정보에 대한 통제와 사회적 관리로 설명한다. 또한 일본의 이마무라 히토시는 근대성을 기계론적 세계상, 생산주의적, 계산적 이성, 진보 시간론의 개념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
또한 ‘근대화’란 근대로 나아가는 것으로 세부적으로 개념을 합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그 주요 개념에는 공통된 의견이 존재한다. 보통은 정치적 측면에서는 독립한 국가가 전제 군주제를 입헌 대의 국가로 변화하는 것을 뜻하며 경제적으로는 중세적 경제 조직과 생산 방식으로부터 산업 자본주의의 공업화로, 사회적으로는 전근대 신분제 사회로부터 시민권을 가진 국민들의 근대 시민 사회로 나아가는 것이며 또한 문화적으로는 특권 귀족층 중심의 귀족문화로부터 일반 평민·국민 중심의 근대 민족문화로의 발전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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