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청소년과 대중매체에 관하여

 1  [매스미디어]청소년과 대중매체에 관하여-1
 2  [매스미디어]청소년과 대중매체에 관하여-2
 3  [매스미디어]청소년과 대중매체에 관하여-3
 4  [매스미디어]청소년과 대중매체에 관하여-4
 5  [매스미디어]청소년과 대중매체에 관하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미디어]청소년과 대중매체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즘 대중매체는 현대인의 한 부분이 되었다.
인간들은 대중매체 속에 산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남녀노소 모두 대중매체에 영향을 받고 있다. 매체에는 TV, 영화 신문 비디오 정기간행물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가 있다. 대중매체를 통하여 많은 정보가 우리에게 전해지고 또한 컴퓨터의 발달을 통하여 더욱더 풍요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대중매체를 통하여 세계 여러 나라 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었고, 세계화가 촉진되었다. 그리고 매체는 인간이 몸담고 살아가는 사회에 고립되지 않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가치관을 가지며 살아가게 하며 그 사회구성원들과 공통의 문화를 갖게 하여 인간을 한 사회에 사회화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로 인하여 모든 사람들이 일정한 가치관을 가지게 할 수도 있고 획일적인 생각을 할 수도 있어 인간의 생각을 획일화시켜 개성을 상실하게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대중매체는 시각이나 청각만으로 작용하여 최 단시간 내에 인간의 삶을 바꾸어 놓을 수도 있는 것이다.
이렇듯 대중매체는 인간의 가치관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무서운 힘을 가지고 있다.
이런 매체들이 우리의 삶으로 들어오면서 성인보다는 아직 생각이 성숙하지 못한 청소년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은 메스 미디어의 익명성을 이용하여 음란, 외설, 폭력, 매춘 등을 아무 거리낌없이 받아들이고 그로 인해 청소년 범죄와 탈선이 증가되고 청소년에게 잘못된 인식을 가지게 한다. 청소년은 나라를 이끌어갈 주역들이고 우리의 희망이다. 청소년들이 만약 매체에 의해 잘못된 생각을 가진다면 우리나라의 미래가 불투명해지며 당사자와 가족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크게 손실을 보게 될 것이다. 요즘 청소년 성범죄와 폭력 사건이 늘어나는 것도 청소년들을 유해환경에서 잘 지켜주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 유해 환경 중에서도 대중매체는 청소년의 범죄와 폭력에 아주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청소년들이 보이는 비행과 탈선, 그리고 정서적 불안정성을 하나의 적응 과정으로 간주하고, 소위 성인이 보는 청소년의 문제 행동은 이들의 적응 능력이 미숙해서 생긴 부작용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청소년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행과 탈선의 문제 행동에 주목하기보다는 오히려 그들이 무슨 일로 심각하게 고민하고 불안해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나름대로 어떤 노력을 경주하며 이 과정에서 어떤 좌절을 겪고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우선화 될 필요가 있다. 특히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심리적 갈등은 이들이 접하고 있는 영상 매체에 따라 완화되기도 하고 증폭되기도 한다. 사람들은 일생을 통하여 다양한 타인들과 관계를 맺게 되고 이러한 관계의 제반 특징이 개인의 삶의 질을 결정한다. 즉 개인이 경험하는 대인관계의 양적 측면과 질적 측면이 개인의 독특한 자아 형성과 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개인의 적응과 건전한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문헌
⑴ 강복한 1999 청소년 탈선과 전파매체, 공주교대 연구논문 참조
⑵ 김종탁 1992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및 대책 연구 참조
⑶ 인터넷참조 방송심의위원 조사 1995. www.netian.com/~962002
⑷ 강지원 방송의 폭력성과 청소년 범죄
⑸ 한국 청소년 상담원, 2000, 청소년 30% ‘컴퓨터중독’ 현상, 한국 청소년 상담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